사디즘
성적 대상에게 고통을 줌으로써 성적인 쾌감을 얻는 이상 성행위.

가학증 또는 학대음란증이라고 한다. 프랑스의 문학가 M.de 사드에서 유래된 명칭이며 ‘양성의 앨골래그니어(algolagnia)’라고 부를 때도 있다. 고통을 받음으로써 성적 쾌감을 얻게 되는 마조히즘과 대응된다. 심층심리학의 시조인 S.프로이트는 모든 생리적 기능에는 사디즘이 숨어 있으며 마조히즘은 자기자신에게 향하는 사디즘이라고 말했다. 때로는 성목표에만 한정시키지 않고, 공격적이며 고통을 주는 것에 쾌감을 느끼는 경향을 가리킬 때도 있다.

사디즘이라고 최초로 명명한 사람은 R.von 크라프트에빙인데, 사드 이전에도 문학이나 미술 속에서 사디즘의 표현을 볼 수 있다. 플라톤의 《공화국》에 <사형당한 사람의 시체를 보고 싶은 욕망에 사로잡혀 참을 수 없었던 사나이>의 에피소드가 있고, 루크레티우스가 저술한 《만상론()》에는 “죽음과 싸우고 있는 불행한 뱃사람의 조난을 언덕 위에서 구경하는 것은 유쾌한 일이다”라는 글이 있다. 그리스도의 수난이라든지 성자의 순교나 지옥의 형벌을 그림으로 나타낸 중세의 회화에도 화가의 무의식적인 사디즘이 역력히 나타나 있다.

한편 사드를 낭만주의의 원류라고 간주했던 문학사가() M.브라츠는 M.G.루이스의 《몽크》, C.R.매튜린의 《방랑자 멜모스》, C.P.보들레르, G.플로베르, H.스윈번, O.미르보의 《처형의 뜰》 등으로 이어지는 사디즘 문학의 계보를 만들었다. 보들레르는 “잔학성과 향락은 동일한 감각이다”라고 말하였고, 단눈치오는 “양성간의 극단적인 증오야말로 사랑의 기반이다”라고 말하였다. 사르트르의 실존적인 이론의 바탕에도, 초현실주의의 ‘블랙유머’의 기반에도 사디즘과 마조히즘이 중요한 구실을 하고 있다. 


마조히즘
이성으로부터 육체적 또는 정신적으로 학대를 받고 고통을 받음으로써 성적 만족을 느끼는 병적인 심리상태.

사디즘(sadism)에 대응하는 뜻을 지녔다.

오스트리아의 작가 L.R.von 자허마조흐가 이와 같은 변태적 성격의 소유자로서 이런 경향의 테마로 작품을 쓴 데서 유래한다.

흔히 남녀간의 성적 행위에서 서로가 가벼운 고통을 주고받거나 함으로써 성적 흥분을 높이는 일이 적지 않으나 마조히즘 ·사디즘의 경우는 정도가 심한 상태를 말한다. 따라서 변태성욕을 가리키는 말이다. 대체로 성행위에서 남성이 사디즘의 경향을 나타내고, 여성이 마조히즘의 경향을 보이는 경우가 많으며, 심한 경우는 매질 또는 흉기나 부젓가락에 의한 폭행 ·상해를 주고받거나, 그 밖에도 상대방에게 노예적으로 굴종()함으로써 성적 쾌감을 느끼게 된다. 

----------------


masochism

 

피학 성향, 피학대 성애[性愛]

Flogging demonstration at Folsom Street Fair 2004. 


이성으로부터 육체적 또는 정신적으로 학대를 받고 고통을 받음으로써 성적 만족을 느끼는 病的인 심리상태

 

 스스로에게 고통을 가하게 하여 성애[性愛]의 충족을 이루고자 하는 성심리 장애이다.

이 용어는 오스트리아 작가 슈발리에 레오폴트 폰 자허 마조흐의 이름에서 유래했다.
그는 매를 맞고 굴복당함으로써 얻는 만족감에 대해 광범위한 저술을 펴냈다.
매저키즘과 관련된 고통의 정도는 약간의 폭행을 수반하는 의례적 모욕으로부터
심한 채찍질이나 구타에 이르기까지 다양할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피학성향자[매저키스트 : Masochist]들은

 어느 정도의 상황통제력이 있기 때문에 학대가 지나쳐 심한 상처를 입는 경우는 드물다.
일반 사람에게도 고통이 어느 정도 성적 흥분을 일으킬 수는 있으나
피학성향자들에게는 고통이 성적 행위의 주된 목표가 된다.
이 용어는 모욕이나 학대상황을 추구하고 즐기는 사람의 행동을 뜻하는 말로 쓰이기도 한다.

 


 

sadism[새디즘]에 대응하는 뜻을 지녔다.


Leopold von Sacher-Masoch. An 1860s photo. 

 

오스트리아[Austria]의 작가,

- L.R.von 자허마조흐[Leopold Ritter von Sacher-Masoch, 1836.1.27~1895.3.9]'가

이와 같은 변태적 성격의 소유자로서 이런 경향의 테마로 작품을 쓴 데서 유래한다.

흔히 남녀간의 성적 행위에서

서로가 가벼운 고통을 주고받거나 함으로써 성적 흥분을 높이는 일이 적지 않으나

  마조히즘, 사디즘의 경우는 정도가 심한 상태를 말한다.

따라서 변태성욕을 가리키는 말이다.

 

대체로 성행위에서 남성이 사디즘의 경향을 나타내고,

여성이 마조히즘의 경향을 보이는 경우가 많으며,

심한 경우는 매질 또는 흉기나 부젖가락'에 의한 폭행 ·상해를 주고받거나,

그 밖에도 상대방에게 노예적으로 굴종[從]함으로써 성적 쾌감을 느끼게 된다.

매저키즘만 독립된 특성으로 나타나는 경우는 거의 드물고,

보통은 타인에게 고통을 가함으로써 성적 쾌락을 얻는 새디즘'을 결합한 형태로 나타난다.

즉 한 사람이 고통을 경험함으로써 흥분상태가 되기도 하고,
 역할을 바꾸어서 고통을 가함으로써 흥분상태에 이르기도 한다.

 




'생각 > 내용'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포정해우(庖丁解牛)  (2) 2010.12.20
디스토피아 [dystopia]  (0) 2010.12.14
아나키즘 [ anarchism ]  (0) 2010.12.14
사파티스타 민족해방군 [Zapatista National Liberation Army]  (0) 2010.12.14
노마디즘 [nomadism]  (0) 2010.12.14
Posted by WN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