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대담집은 네 차례에 걸쳐 진행된 대담(20150810,902, 0918, 1002)을 엮었습니다.



대담을 시작하며

강의실에 들어서면 나는 한 마리의 ‘똑똑한 원숭이’가 된 느낌이다. 내가 펼치는 ‘화려한 언변’과 ‘풍부한 사례’에 학생들이 감탄한다. 그런데 그 감탄하는 눈동자들 속에서 배움과 성장을 찾기가 힘들다.


똑똑하되 멍청하며, 언변은 좋되 무능하다. 시험 문제는 잘 풀되 삶의 문제를 대하는 능력은 형편없으며, 남을 품평하는 데는 날카로운 날을 세우되 자신을 성찰하는 데는 무디기 짝이 없다.


우리는 배울수록 무능력해지고, 배울수록 화만 내는 처지가 된 것인지도 모른다.


공부가 삶의 문제를 푸는 도구가 아니라 삶을 식민화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공부는 사실 세상을 읽고 삶을 해석하는 언어라는 좋은 도구를 획득하는 과정이다.


내가 아는 공부는.. 어떤 지식 권력의 정당성과 주도권을 확인해주는 것이 아니라 그것에 도전하는 것이 공부였다. 삶은 언제나 지식보다 풍부한 것이고, 언어에 도전하는 것이었다.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고, 사람들이 자기 이야기를 하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이미 권력화한 지식에 포획되지 않은 ‘삶’을 포착하려는 것이었고 그 삶이 지식으로부터 벗어나려는 몸부림이 공부였다. 그랬기에 공부는 생동감이 넘치는 것이었다. 삶이 공부의 식민지가 아니라 공부가 삶의 도구였다.


공부의 기쁨은 보편성의 발견이다.


시대의 암흑이라는 동시대성을 발견하고 그 문제를 공동의 노력으로 해결해가려고 하는 과정에서 동시대인이 형성된다. 이 동시대인을 형성해가는 것, 그것이 공부가 무능력한 개체들이 아니라 사람의 문제를 해결하는 주체를 형성해가는 과정이며 우리가 공부를 하는 이유가 될 것이다.(엄기호)




1부 - 공부에 중독된 아이들


하지현 : 미국식 표현으로 ‘잔디깍기 맘’이라는 말이 있어요. 부모가 먼저 잔디깍기 기계로 풀을 깎아줘서 아이가 갈 길을 먼저 열어준다는 뜻이에요.

지금의 486 부모들은 공부를 잘하면 잘살 수 있다는 생각이 자기 몸으로 체득된 세대예요. 그러니까 부모들이 자신이 성공했던 방법을 아이들에게 강요하는 거죠. 그런데 사실 거시적으로 보면 운이 좋은 세대였던 겁니다. 80년대 초반엔 졸업정원제가 있어서 그전에 비해 어렵지 않게 대학에 들어갈 수 있었었어요. 그리고 이들이 취업할 무렵인 87, 88년도는 우리나라가 한창 경기가 좋을 때라 대기업 취업이 상대적으로 쉬웠습니다. 좋은 일자리 수에 비해 대졸자가 모자랄 정도였죠. 주거도 마찬가지입니다. 80년대 후반부터 90년대 초반 신도시가 만들어질 때 손쉽게 집을 살 수 있었어요. 우리 사회가 해방 이후 양적, 질적으로 엄청난 팽창과 발전을 하던 거시적 흐름에 이 세대는 올라탄 거예요. 일종의 ‘프리라이딩(free-riding)’ 운이 좋은 세대죠.

공부를 하고 있다는 건 아직 시험을 안 친 상태라는 의미입니다. 시험을 친다는 건 내가 어느 정도 능력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인데 이 친구들은 시험은 안 봐요.

시험을 안 보면 좋은 게 실제 내 능력을 보여주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에요... 그것을 통해서 나는 여전히 가능성 있고 굉장히 잘해나갈 수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하고 사는 거예요.


엄기호 : 사회적 관점, 즉 통치의 관점에서 보면 ‘그러니까 너는 아직 준비가 안됐다’라는 것을 합리화할 수 있는 좋은 이유가 되고 있는 것 같아요. 국가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시민들에게 자리를 배분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어요. 모두에게 자리를 배분하면 사회가 안정되죠. 그런데 지금은 대부분 자리가 없는 거예요. 그러니까 지금 국가의 중요한 역할이란 게 자리를 배분하는 게 아니라 자리를 배분받지 못한 이들에게 네가 왜 자리를 배정받지 못해슨지에 대해서 설명하는 거예요. 그리고 그 설명이 ‘네가 준비가 덜됐다’인 거죠.

두려움 때문에 밖으로 나갈 수 없는 주체와 많은 사람들에게 일자리를 줘야 하는데 그런 정도의 자리를 만들어낼 능력도 의사도 없는 사회 시스템이 절묘하게 만나서 기가막히게 합의를 볼 수 있는 지점인 거죠.

이런 상태가 되면 불만이 밖으로 향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 안으로 향하게 됩니다. 자리를 만들어주지 못하는 사회가 아니라 준비가 안 된 자기를 탓하게 되는 것이죠. 그러면 반란은 일어나지 않아요. 통치자의 입장에서 보면 이거야말로 손 안대고 코 푸는 격입니다. 불만을 통제할 수 있는 가장 수월한 방법이죠.


하 : 원초적 경험이 굉장히 중요한데, 지금 아이들은 항상 ‘공부 중’에 있어요.


엄 : 졸업한 상태에서 그렇게 1년이 넘은 뒤에 원서를 내면 회사에서 문제가 있다고 취급해요. 그런데 졸업을 하지 않고 1년을 휴학한 뒤 지원을 하면 문제 삼지 않아요. 왜냐하면 그 학생은 공부 중이었으니까.

이런 직접적인 이유 외에도 졸업을 유예하는 이유가 분명히 있습니다. 하나는 소속감이 없어진다는 불안이에요. 태어나서 대학을 졸업할 때까지 한 번도 소속이 안 되어본 적이 없거든요. .. 제도적으로 무중력 상태가 되는 거예요. 리고 제도에 속하지 않으니 작가 뭘 하는지 설명할 방법이 없습니다. 제도 안에 있을 때는 아무것도 안 해도 뭔가를 하는 것 같거든요.


엄 : 수업 중에 학생들에게 “나한테 바로 배우면 배운 것 같지? 한 달이면 다 까먹는다. 네 것이 안 된다. 어떻게든 네가 찾을 때 그때 비로소 네 언어가 된다”라고 말하곤 해요... 요약정리 쫙 하는 것에 익숙해져 있다 보니 찾고 토론하고 이런 걸 다 시간 낭비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견디는 과정을 너무 못 참아요.


엄 : 저는 학생들이 이런 만능감을 갖게 된 또 다른 원인 중의 하나가 레퍼런스 그룹의 부재인 것 같아요. 사람이 실수도 하고 틀리기도 하고 그러잖아요? 항상 옳을 수는 없는 거니까. 그랬을 때 가장 중요한 것 중의 하나는 내가 정상인지 비정상인지를 가리는 것보다 내 주변의 레퍼런스 그룹이 나를 톡톡 쳐주는 것. “야, 지금 너 오버하고 있어, 워워” 이런 역할을 해야 하는데, 이 학생들에게는 레퍼런스 그룹이 없어요. 정말 너무 없어요. 친구가 이상한 짓을 하면 “정신차려” 이런 얘기를 해줘야 하는데 안 그러는 거예요. 그러니까 혼자 앉아서 자기 혼자 고민하고, 자기 혼자 인터넷 뒤지고, 그러다가 엉뚱한 방향으로 가는 거예요. 놀랄 정도로 친구가 없고, 친구랑 어떻게 지내야 하는지도 몰라요. 물론 이건 청소년이나 청년들의 문제만이 아니라 한국에서 사는 거의 대다수 사람들의 문제이지만요.


하: <아프지 않다는 거짓말>이란 책을 쓴 가이 윈치의 말을 빌리자면 ‘인간관계의 근육’이 쇠퇴한 것이라고 비유할 수 있어요. 인간관계의 기술은 사교, 의사소통, 입장 바꿔 생각하기, 공감 능력 같은 것인데 사회에서 연결 고리가 줄어들어 그 기술을 쓸 필요가 줄어들면 마치 근육을 안 쓰면 약해지듯이 그 능력도 약해진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나중에는 고독의 문제를 깨닫고 사람을 만나서 어떻게 해보려고 해도 근력이 약해서 벗어날 수 없는 난감한 상황에 빠진다는 건데, 저는 참 많은 공감이 되더라고요.


하: 하스퍼거라고 고기능 자폐가 있어요. 이 친구들을 위한 사회 적응 훈련법이 있는데, 가령, 이런 거예요. 전화를 하면 “안녕하세요. 저는 누구입니다. 누구랑 통화할 수 있을까요?” 이런 걸 얘기해야, 누구를 사귀고 싶으면 밥을 먹으로 가자고 하기 전에 차를 먼저 마시자고 해라, 상대가 두 번 거절하면 한 번을 더 물어봐라, 두번째 까지는 정말 시간이 안 될 수도 있는 거다. 네가 싫다는 얘기가 아니다, 이런 얘기들이 씌어 있어요. ‘뭐 이런 걸 다르쳐줘?’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세세하게 가르쳐줘요. 픽업아티스트들이 가르치는 것도 마찬가지예요.


하 : 사회성을 익힐 겨를이 없는 거죠. 사회성을 익히려면 물리적으로 절대적인 시간이 필요해요.


엄 : 교육에서 얘기할 때 사람의 성장은 낯선 것, 타자와의 부딪힘 속에서 나오는 것이라고 많이 말하거든요.


하 : 학습과 경험이 다른 것이듯, 면역력은 경험을 통해서 아파봐야 생기지 학습한다고 생기지는 않거든요. 물론 학습을 하면 덜 아플 수는 있겠죠.


엄 : 삶은 어느 정도의 위험을 감수할 때 배울 수 있습니다. 존 듀이가 말한 대로 하면 불에 손을 집어 넣어서 손을 데는 과정이 있어야 불에 손을 넣으면 안 된다는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지금 이런 일체의 과정을 다 위험한 것이라고 불온시해요. 배우긴 배워야 하는데 위험하지 않게 배워야 하는 것이죠. ... 겪는 것이 없이 그저 배우는 것이죠. 그런데 기스 하나 없이 말끔하게 배우는 게 가능할까요?

저는 사는 건 감당하는 것이라고 생각해요. 어느 정도까지는 겪으면서 감당하는 거고, 감다할 수 없을 때 문제 제기가 되어야 하는데, 감당해나가는 과정이 삭제되어 있다고 해야 할까요?


엄 : 근대라는 시대를 살아가는 개인은 자기 삶의 주체가 되기 위해 항상 두 가지 태도를 요구받습니다. 미래는 기획하고 과거는 성찰하는 태도입니다. 만사가 생각한대로 진행되지는 않기 때문이죠. 생각한 대로 진행되지 않은 과거에 대해서는 성찰하며 교훈을 얻고 그 교훈에 입각해서 다시 미래를 기획합니다. 이중에서 하나만 빠져도 문제가 돼요.


엄 : 자아 중심성이 굉장히 강하니까 자의식은 무척높은데, 자기 의견이라고 이야기할 수 있는 부분은 없고, 그러다 보니까 한편으로는 굉장히 자기중심적으로 생각하면서 어떤 결정을 할 때는 남 얘기에 쉽게 넘어가는 거죠. 자기 의견이 없게 돼요. 우리가 살아가면서 성장한다는 것이 한편으로는 자기 말고 타인이 있다는걸 인지해가는 것이라면, 다른 한편으로는 의견이 생겨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해요.


하 : 세상에 적응하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다고 보는데, 하나는 나를 구겨 넣는 방법, 맞추는 방법이 있고, 또 하나는 환경을 내가 원하는 방식으로 바꾸는 방법이에요. 이 두 개를 적절히 조화롭게 사용하면서 우리는 적응을 해나가는 거겠죠. 그런데 이루부 친구들의 자아 중심성의 세계에서는 나를 구겨 넣을 생각이 없어요. 그리고 환경을 바꾸고 싶지도 않아요. 환경이 알아서 바뀌어줬으면 좋겠는 거죠.


엄 : 공부를 ‘하는(doing)’게 아니라 ‘구경’하는 거예요. .. 존 듀이가 말한대로라면 ‘언더고잉(undergoing)’ 즉 겪는 게 있어야 하는데 그게 사라져버리는 거죠. 공부 ‘중독’이라고 하는데 중독될 ‘실재’는 없어요.


엄 : 굉장히 매끈하게 요약정리해서 정답을 향해 어떤 주저함도 없이 돌진하는 형태가 모든 공부의 전형이 되어 있고, 그런 식으로 공부해야지만 안심을 하고 시간 낭비가 아니라고 생각을 하고 있죠. 이렇게 되다 보니까 조금 전에 말씀드린 대로 의견이라는 것이 만들어지지 못하는 것이고, 다른 한편에서는 내 의견과 다른 의견들 속에 섞이지 못해 너무나 괴로워하는 거예요.


엄 : ‘최적화(optimizing)’의 논리인 거죠. 삶을 최적화하는 것이 최고의 가치, 최고의 기쁨이 되고 있어요. .. 시간도 공간도 계속 최적화해서 사는 것을 추구하고 거기에서만 기쁨을 얻다 보니 최적화되지 않은 것을 견디지 못해요. 최적화하려고 하면 할수록 의외성, 낯섦,타자는 사라져버려요.


하 : 이제 부모들도 서서히 그런 악순환의 한계를 깨닫고 있고, 판에서 나가거나 아니면 공감대가 일어나 판이 깨지는 시기가 와야 한다는 것을 감으로는 알고 있어요. 하지만 “미쳤어 미쳤어” 하면서도 나만 판에서 빠질 수는 없는 거예요. 이 라운드에서는 내가 이기고 나가고 새 라운드가 시작될 때 판이 깨지기를 바라죠. 그러니까 안 되는 거예요. 왜냐하면 나와 내 아이는 이 판만 하면 끝나는 거거든요. 우리 모두 다 같이 하지 맙시다, 그러면 되는데, 내 애라는 관점에서 움직일 때는 난 몇 년 하고 퉁치고 나가면 되는 거예요. 굉장히 이기적이 되는 거죠. 이 판이 곧 깨지더라도 내가 생각한 전략대로 이기고 나가면 좋겠다는 생각.




2부 누가 공부에 욕심을 내는가


엄 : 메리토크라시(meritocracy), 즉 능력주의.

어떤 것은 능력이고 이떤 것은 능력이 아닌가? 능력이라는 것이 권력에 의해서 굉장히 이계화, 제도화되어 있잖아요. 공부하라고 할 때 이미 암묵적으로 떤 것을 공부하라는 말이 들어 있습니다. 어떤 것은 공부고 다른 어떤 것은 공부가 아니죠. 왜 공부가 아니냐하면 그건 아무리 키워 봤자 능력으로 쳐주지 않으니까요.


하 : 얼만 전에 <미움받을 용기>의 기시미 이치로 선ㅅㅇ과 좌담을 하면서 “한국의 젊은이들과 일본의 젊은이들의 차이는 어떻습니까?” 하고 물었어요. 그분이 얘기한 첫 번째가 한국 젊은이들은 이렇게 이렇게 살아야 한다는 것에 대해서 눈치를 너무 많이 보는 것 같다는 거였어요... ‘이래야 된다’라는 표준화된 라이프스타일에서 벗어나며 ㄴ 문제가 있다고 여기는 거예요. 몇 살이 되면 어디에 다녀야 하고, 뭘 해야 하고, 어디에 가야만 하고.


엄 : 이반 일리치의 개념을 가져와서 쓰면 한국 사회가 ‘스쿨링화된 사회(schooling society)’라는 생각이 들어요. 사회 전체가 학교가 되었다는 거죠. .. 한국 사회는 스쿨 자체가 굉장히 위계회된 학벌사회라서, 어디를 나왔는지가 그 사람의 능력과 그 밖의 모든 것을 검증해주고 보여준다고 보는 사회죠. 그래서 좁은 의미의 공부에 대한 집착 같은 게 생겼죠. 그런데 이게 사회적으로 보면 정말 비극이거든요.


하 : 학교의 가치, 역할이란 무엇인가 질문을 던져보고 싶어요. 학교라는 게 근대 교육, 즉 프러시아부터 시작된 2백 년쯤 된 교육이잖아요? 말 잘 듣는 훌륭한 신민을 만들기 위해서 시작된 균질화된 교유그 그전까지는 마이스터에 의한 1 대 1 교유그 도제 교육만 있었는데 산업혁명 이후에 글도 좀 깨우치고, 셈도 좀 가르치고, 남들 때리면 안 되는 거 가르쳐서 내보내니까 말 잘 듣는 신민이 되더라, 라는 사고 하에 만들어진 프러시아의 근대 교육 시스템이 지금 전 세계에 퍼져 있는 학교 교육의 기본이죠.


엄 : 원래 근대 교육의 목적은 탁월한 살맘을 만드는게 아니라 평균을 높이는 것에 목적이 있었잖아요? 계속해서 평균적인 살맘을 만들고 그 평균을 조금씩 높이는 것이 목적인, 그런 점에서 보면 굉장히 효율성을 강조하는 시스템이죠.


엄 : 한윤형씨가 썼던 표현ㄷ로 하면 ‘평균압’입니다. 평균에 대한 압력이죠. 한국은 적어도 평균이 되어야 한다는 압력이 매우 높은 사회라는 뜻입니다. 평균이 되지 못하면 탈락이고 낙오이며 패배한 인생이라는 말이 돼요. 그런데 한국 사람들이 생각하는 평균이라는 건 절대 평균이 아니라는 거예요. 너무 높다는 거죠.


엄 : 이전에는 공부가 생애사적 기획을 하는 데 가장 강력한 무기였죠. 그룬데 그게 잘 안 되는 상황이 되고 있단 말이죠. 그렇다면 이제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이 나와야 하는데,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이 출현해야 할 그 시점에 다양한 교육이 출현해버린 거죠. 그런데 다양한 교육이란 게 말 그대로 다양한 교육이 아니라 교육이 다양한 영역을 식민화해버린 형태예요. ..

교육은 두 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나는 가르칠 수 없고 배워야만 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가르쳐야지만 배울 수 있는 것이죠. 미분과 적분은 가르치지 않으면 배울 수 없어요. 그렇기 때문에 학교가 필요한 것이고 교과과정이 필요하죠. 반면 인성은 가르칠 수는 없고 살의 과정에서 배워야만 하는 것이에요. 그런데 그걸 지금 가르치겠다고 나서는 것이죠. 가르칠 수 없는 걸 가르치겠다고 하는 것, 저는 이게 가장 정확하게 삶을 식민화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엄 : 공부라는 것이 삶에 통홥되어 있어야 하잔하요? 그런데 근대 학교가 공부와 삶을 단계론적으로 분리시켜버렸어요. ‘공부를 하고 난 뒤에야 살아갈 수 있다’ 그러니까 공부를 하는 동안에는 사는 것이 아닌 게 된 거죠. 삶이 유예되는 거예요. 지금 학교가 딱 그런 공간이잖아요?

학교에서 우리는 친구랑 만나서 싸우기도 하고, 정치도 하고, 비열한 짓도 하고 그러면서 ‘아, 이러면 안 되겠구나’ 깨닫기도 하고 그래야 해요. 학교가 총ㅊㅈㄱ인 삶의 공간이 되어야 하죠. 그런데 학교를 삶의 공간으로 인지하지 않고, ‘학교는 공부를 하는 곳이다’라고 생각해왔어요...

공부를 한다고 해서 삶이 주어지는가? 지금은 그렇지 않거든요. 그렇다면 학교를 다르게 인지해야 하잖아요? 삶과 공부를 단계론적으로 인식하는 것이 합당치 않다. 그러니 다른 방식으로 나아가자 그래야 하는데 그 방법을 못 찾다 보니까 오히려 그렇다면 ‘모든 것을 공부하자’ 이런 형태로 나아가버리는 거죠.


엄 : 재미있는 현상이 있어요. 틀 밖에서 성공한 사람들이 있잖아요. 성공을 하고 나면 그것으로 죽 살아가면 되잖아요? 그것이 다른 사람들한테 훨씬 더 영감을 주거든요, 그런데 꼭 책을 씁니다. 학원을 해요. 결국 자신의 성공 방식을 매뉴얼화하는 거예요. 본인이 그러고자 하는 욕망이 있고 또 사람들이 그것을 원하죠. 결국 한국에서 블루오션은 공부밖에 없어요. 출판계도 레드오션이잖아요. 그런데 출판학교는 잘되고 있어요. 출판계는 망해가고 있는데 말예요. 이런 식으로 지금 공부 산업만 블루오션이 된 거죠.


엄 :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이 출현하려면 하나가 없어져야 해요. 바로 사회적 압력이죠. 표준화된 삶의 시나리오에 대한 압력이 사라져야 해요.


하 : 우리는 일반적으로 행선지가 정해져 있기를 바라죠. 정해져 있지 않으며 안 하고 싶어 해요. 사실 이제는 정해져 있는 건 없다는 걸 인정해야 하는데 말이죠.


엄 : 넓게 보면 삶은 그 자체가 공부의 과정, 배움의 과정이잖아요? 인간은 살면서, 살아가기 위해서 늘 배울 수밖에 없죠. 그걸 우리가 공부라고 할 수 있을 거예요. 반면 교육은 그것을 단계론적으로 구분하여 제도화한 것이고 할 수 있어요. 교육은 반드시 필요하죠. 가르치지 않으면 배울 수 없는 것들이 있기 때문이에요. 그러나 공부 전체가 교육이 되는 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다르칠 수 없는 것도 가르칠 수 있는 것처럼 만들어버리거든요.

이런 점에서 우리가 이 책에서 말하는 공부 중독이란 사실은 교육 중독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3부 중독에서 해독으로


하 : 중도겡 빠져 있으니까 벗어나야 하잔하요. 지금은 공부를 공부로 이기려고 하는데, 공부디톡스를 하려면 프레임에서 벗어나야 하거든요. 프레임 자체에 대한 변화를 주는게 필요해요.


엄 : 대학 진학에 대한 인식이 달라지고 있어요. 그 필요성에 대해서 말이죠. 그런 변화가 실제로 감지되고 있고요. 대기업의 생산직 노동자, 여기에 속하는 사람들은 잊 대학 진학에 대해 회의적이에요.

대기업 생산직 노동자들이 돈을 꽤 많이 벌거든요. 노동 계급의 대표는 아니고 중산층화된 노동 계급이죠. 이 사람들은 이제 대학 가 봤자 아무 짝에도 쓸모없다는 걸 알아요. 그래서 어떻게 하는가 하면, 서울에 있는 대학에 갈 정도며 ㄴ투자를 아끼지 않습니다. 중산층의 신분은 유지하되 생산직에서 사무직으로 바꿀 수 있으니까요. 하지만 지방사립대를 갈 정도다 그러면 아예 전문대를 가라고 합니다. 지방국립대는 좀 헷갈려 하는데, 이렇게 보냈다가 중퇴시켜요. 4년제를 나오면 생산직에 못 들어가거든요. 생산직 보호조치 때문에 그래요. 아쪽에서는 대학을 보내도 소용없다는 걸 일치깜치 깨닫고 초등학교 고학녀에서 중학생이 되면 판가름을 해서 투자를 하지 말지 결정을 해요.

이들보다 조금 더 경제력이 낮은 생산직 노동자들, 자영업자들은 대학 보내려고 그렇게 노력하지 않아요. 이런 살맘들은 교육에 정말 관심이 없어요. 지방ㅇ서 교사들 만나서 이야기해 보면 교사들이 부모들을 만나고 싶어 해요. 학생을 공부를 시키고 싶으니까요. 그런데 이 부모들은 "우린 모르겠어요. 선생님이 알아서 해주세요"하고 만다는 거예요.

사실 지금 대학을 보내려고 모든 걸 쏟아붓고, 대학에 엄청난 텐션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전문직 대기업 사무직, 조금 큰 규모의 자영업을 하고 있는 중산층이에요. 대학 진학은 한국의 중산층 게임이에요. 이 사람들이 대학을 어떻게든 보내려고 하는 거죠. 이 사람들 만나서 얘기해보면 이들한테는 공포가 있어요. 자기 자식대에서 계급이 재생산되지 않을 것 같은 공포가 있는 거죠.

중산층이 이렇게 대학에 목을 매는 건 자기 계급을 재생산해야 하는데 중산층의 부라는 것이 그것만 물려줘서는 재생산이 안 되고, 여기세 '플러스 알파'가 있어야 하잔항요. 그게 바로 전문직이거든요. 아파트는 물려줄 수 있어요. ㅡ그런데 그것만 갖고는 안 되잖아요? 지속적으로 부를 창출할 전문적 기술이 필요한 거죠. 그래서 이들이 대학에 대해 갖고 있는 텐션이 엄청나게 크고 갈수록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거죠.

이들이 그동안 별수를 다 써본 거죠. 유학도 보내 봤다가, 사교육도 엄청나게 해봤다가, 요새는 명상도 시킨다고 하더군요. 마인드 컨트롤해야 한다고. 비용이 점점 증가하는 거예요. 그러다 보니 감당이 안 되는 밑에서부터 떨어져나가는 거죠. 대학 진학에 대한 텐션은 중산층이 아닌 다른 계층에서는 점점 줄어들고 있어요. 계산이 너무 빤하니까요. 하지만 역설적으로 중산층의 코어에서는 텐션이 점점 더 강해지죠. 거시적인 구조로 보면 그런 양상으로 흘러가고 있는 것 같아요.


엄 : 가장 합리적 선택이란 이기적 선택인데 그 선택이 이타적이기까지 하다면 좋고, 아니면 조금 섭섭한 거고, 하지만 어쨌든 최소한 그 이기적 선택이 남한테 피해는 끼치면 안 된다, 이 정도 선에서 선택 기준을 생각해본다면, 자녀 교육과 관련해서 제가 볼 때 한국에서 가장 합리적인 선택을 하고 있는 계층은 대기업 생산직이에요.


하 : 그렇네요. 딱 그렇게 하고 있네요. 몸으로 그렇게 살아왔기 때문에 그런 선택이 가능한 거겠죠. 그런데 그 선택은 중산층 지식인들에게는 자기가 안 가본 세계, 모르는 세계인 거예요. 그렇게 봤을 때 중산층 지식인들이 교육에 목을 매는 건 자기가 제일 잘했던 것이기 때문이죠. 그만큼의 과실을 얻었기 때문에 상층부에서 그 신화를 퍼뜨린 거예요. 공부를 잘해서 성공한 이들이 상층부를 차지해서 과실을 더 가져가는 것에 대해서 뭐랄고 하지 마라, 즉 교육 시스템 안에서 자신들의 독과점을 합리화한 거죠. 그들은 그런 시스템에서 잘 해나갈 수 있는 능력치를 갖고 태어났어요. 그래서 그런 시스템을 대기업 생산직 노동자들과 자영업자들까지 '오 그래야 되는구나'라고 믿게 만든 거죠. 이게 몸으로 잃는 것보다 훨씬 오래 가고 괜찮을 것 같다, 존경까지 받고. 그래서 모두 이 게임에 들어오게 되죠. 그런데 생각보다 판이 작아지면서 내 자식들한테 돌아가는 몫이 없고.

선생님 말씀대로 대기업 생산직들이 딱 보니까 아닌 거죠. 그래서 잽싸게 판을 깬 거예요. 이 살맘들은 이것 말고도 먹고살 길이 있거든요. 더구나 이 방법론이 원래 그들에게는 그다지 와 닿지 않는 방법론이기도 했고요. 그런데 4년제 대학을 나온 사무직 근로자와 전문직인 세칭 중산층은 아는 도둑질이 이거예요. 그러니까 이 판타지로부터 벗어나지 못하는 거예요. 마ㅣ 모태 신앙과도 같은 거죠. 아무리 기독교에 진력이 나도 '그래도 나는 신앙인으로서 살아갈 거야' 같은. 그런데 우리 집은 종교가 없었는데 친구 따라 교회 갔다가 10년 다녀보니 교회에 신물이 나요. 그러면 금방 빠져나올 수 있거든요.


하 : 자식의 20년 후를 바라보는 그림을 바꿔야 해요. 자기를 중심으로 그림을 그려야 합니다. 먼저 자신의 삶의 안전판을 만들어야 해요. 은퇴 후 연금, 건강을 위한 대비 혹은 주거 생활의 안정과 같은 안전판을 만들어가려는 노력을 하고, 거기에 대해서는 자식 때문에 포기하거나 그 안전판을 깨서는 안 된다고 생각해요. 그게 삶의 우선순위에 올라야 합니다. ....

가소 싶은 게 없으면 "그냥 좀 있어 봐, 그 대신 이리저리 쑤시고 다녀봐"라고 말할 수 있는 여유가 필요해요. 쑤시고 다닌다는 게 곧 디투어링이죠. 그게 인생의 낭비는 아니다. 도리어 지금은 그게 필요하다, 그게 공부다, 라는 생각을 가져야 해요.


엄 : 이제는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을 만드는 게 중요한데,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을 만든다는 것은 결국 자기 부모처럼 살지 않는 것이거든요.


하 : 신용불량자가 되거나 범죄의 세꺠에 들어서지만 않게끔 하는 최소한의 케어. 정말 간절하게 아이가 원하는 게 있을때 한 번 정도 밀어주는 것. 그게 부모가 해줄 수 있는 정도죠. 자기가 원하는그림을 그리기 위해서 여섯 살 때부터 차곡차곡 줄을 좍 그어놓고 그 길대로 가게 하도록 투자하는 것은 미친 짓이에요. 그러지 말자는 거죠.


하 : 제가 이런 얘기를 강연에서 하면 나오는 특징적인 피드백이 있습니다. "다 맞는 말이다. 그러나 사회 시스템이 변하지 않는 한 결국 손해를 보게 되는 것은 나 개인이 아니겠는가? 그러니 이 말은 맞으면서도 현실에 맞지 않는 허황된 얘기로 들린다"라는 것입니다. 사교육 안 시키고 그래서 좋은 대학 못 가고 그래서 취업이 안 되면 사회에서 '듣보잡' 취급받으면서 살 텐데 어떡하느냐는 거죠. 저는 그래서 더욱더 이 부분에 대한 새로운 공감대와 행동을 해낼 개인이 늘어나야 한다고 보는 거예요.

공부에 중독된 사람들이 많은 상태에는 그 어떤 시스템적 변화를 주더라도 결국 또 그 안에서 공부를 중심으로 줄세우기가 만들어질 겁니다. 서울대를 없애고 전국의 국립대학교를 모두 서울대로 바꿔야 한다는 교육 전문가드르의 대책도 저는 조금 당황스럽고, 무엇보다 또다른 판타지 같았어요. 그러면 분명히 그 안에서 다시 줄세우기와 편가르기가 만들어질 겁니다. 우리가 지금까지 말한 대로 공부를 중심으로 한 암묵자가 그대로 작동하고 있는 동안은 백약이 소용이 없을 테니까요. 그래서, 한 명씩 한 명씩이라도 개인의 선택의 변화가 이어지고, 그 수가 어느 순간 무시할 수 없는 수가 된 다음에는 결국 상식의 전환이라는 거대한 위상 전위를 맞이할 수 있을 거라고 믿어요.


엄 : 그렇다면 중산층 밑의 학생들은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면 좋겠어요. 이 학생들도 중독의 폐해를 고스란히 입고 있거든요. 이중 삼중의 고통을 받고 있죠. ...

공부에 목적이 없어요. 정확히 말하면 학생들한테 무슨 공부가 필요한가를 보고 공부를 시키는 게 아니라 이 학생들에게 뭔가를 해야 하는데 해줄 수 있는 게 공부 가르치는 것밖에 없는 거예요.


하 : 완전히 새로운 영역의 공부가 필요해요. 학교에서 가르치는 교과가 아니라 '뭔가를 알고 싶다'라는 욕구로부터 시작하는 새로운 공부.


엄 : 학교에서 상위 5~10%, 많이 봐야 20%를 제외한 나머지 학생들은 공부에서 경험하게 되는 것이 좌절이에요. 이 좌절을 통해서 뭘 잃어비리느냐면, 앎에 대한 호기심을 잃어버려요. '아는게 참 재미있는 것이다'라는 걸 잃어버리죠.

앎의 핵심은 모르는 것을 만났을 때 호기심이 발동해야 하는 것이거든요. 그런데 모르는 것을 만나면 두렵기만 하고 짜증이 나는 거예요. ...

대안학교가 그래서 만들어졌어요. 대안학교가 학생들을 자유럽게 뛰놀게 하자는 것도 있겠지만, 무엇보다 앎에 대한 호기심을 회복하자는 것이거든요. 시험 문제를 틀렸다면, 나는 틀린 존재가 아니라 모르는 게 있는 존재인거고, 모르는 것을 발견하면 알고 싶은 욕망이 발동하게끔 해줘야 하는 건데, 그것을 못했던 거죠.


하 : 공부라는 것, 알고 싶다는 욕망을 갖는 데에는 동기가 필요하거든요. 동기는 크게 세 가지라고 생각해요. 하나는 절박감이에요. '이거 모르면 나 죽어', '어떻게든 알아내야해' 이런 것이죠. 두 번째는 경쟁심이에요. '쟤보다는 나았으면 좋겠어' 하는 욕구. 세 번째는 '그냥 하고 싶어', '알고 싶어' 이런 이상적인 목표가 있는 거예요.


하 : ‘솔부를 잘한다는 것은 뭘가’에 대해서 생각해봤어요. 첫 번째는 핵심, 맥락을 잘 잡아내는 거죠. 둘째는 짧은 시간에 효율적으로 많은 정보를 자기 것으로 만드는 것, 셋째가 진자 공부를 잘하는 것일 텐데, 이치를 깨닫는 것이죠. 큰 흐름 안에서 이게 뭘 의미하고 있고, 어디에 자리하고 있는가 나아가서는 나하고 어떤 관계가 았는가까지 생각하 ㄹ 수 있는 것이게쬬.

지금 우리 아이들에게 주어지는 공부는 둘째가 90%예요. 성적이 아주 잘 나오는 아이는 첫째 덕목인 맥락을 잘 잡아내서 요령이 좋죠. 정작 중요한 것은 셌째인데 거기에까지 마음이 미칠 여유가 없어요. .. 저는 순서로 볼 때 셋째를 목표로 하면서 첫째를 중심으로 흐름을 잡고, 그리고 둘째는 필요에 의해서 노력하면 되는 게 아닌가 싶어요. 그래야 진짜 공부가 되고 쓸데없는, 독이 되는 공부를 줄일 수 있어요....

저능의 영역이란 낯선 상황에 잘 적응하기 위해 지그 ㅁ이곳이 굴러가는 보이지 않는 이치를 깨달아가는 과정이거든요. 그 이치를 잘 깨달아서 나를 변화시키거나 환경을 변화시킬 수 있는 능력을 쌓는 것이 핵심이죠. ..

공부 과정의 끝은 사실 지혜를 얻는 거라고 생각해요. ..지혜라는 것을 찾아낼 겨를도 없이 질려버리게 만드는 것이 지금까지의 공부였어요.


하 : 발달이란 기본적으로 ‘나도 저러 ㄴ사람이 되고 싶다’는 동일시의 욕구로부터 시작하거든요. 어찌 보면 그것이 공부의 원형이죠. 따라 하기. 그런 부분에서 짚어보고 싶은 게 있어요. 공부에 대해 착각하시는 분들 중에 많은 분들이 문화센터나 시민 학교에서 엮는 강좌에 중독되어 있어요. 저는 그게 공부는 아니라고 생각하거든요.


엄 : 그렇죠. 그건 구경이죠.


하 : 사실은, 혼자서 괜찮은 책 찾아보고 나름대로 궁브를 하다가 진짜 궁금한 게 있으면 그 분야의 고수를 찾아가서 물어보고 그러는 과정이 진짜 공부인데.


엄 : 우리는 왜 공부를 하는 걸가요? 공부는 성장하기 위해 하는 것입니다. 개인의 능력이 신장되는 것이건, 인격이 성숙하는 것이건 또는 시민으로서 성장하는 것이건 공부는 성장을 하기 위해 하는 것이죠. 그러나 지금 한국에서의 공부는 성장과는 점점 더 거리가 멀어지고 있어요. 성장과 아무 상관이 없는 공부를 공부라고 하고 있고 그걸 청소년들에게 강요하고 있습니다.

이런 점에서 저는 학생들이 “이걸 공부한다고 제가 뭔가가 될 수 있나요?”라고 하는 말을 단지 실용적인 질문으로 이해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해요. 이 말을 직업을 구하고 경제적으로 성공하는 데 혹은 살아가는 데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지를 묻는 것을 훨신 넘어서는 적극적인 질문으로 이해해야 합니다. 바로 ‘이걸 공부하는것이 자신을 무엇으로 어떻게 성장시키는가’에 대한 질문이죠.

이 문제에 답을 해줄 수 없다는 것은 안타깝게도 한국 사회가 사람의 성장에 대해 ‘성공’을 제외하고는 아무런 답도 줄 수 없다는 것을 반증합니다. 바로 이 점에서 공부를 통해 ‘성공’할 가능성이 거의 없는 대다수의 학생들이 공부를 해야 한다는 당위에 대해 수긍을 하지 못하는 것이죠. 이들을 붙들어놓고 지금 ‘공부’를 시키는 것은 정말 무의미한데도 그저 맹목적으로 공부를 시키고만 있어요. 공부를 하는 자가 아니라 공부를 시키는 자가 공부 말고는 시킬 수 있는게 없다 보니 그저 공부를 시키고 있는 것입니다. 시키는 자의 ‘공부 중독’이에요.

삶이 성장의 과정이라면 공부는 성장하는 삶을 위한 도구여야 합니다. 지금과 같은 공부는 삶을 식민화하는 도구일 뿐이에요. 이런 공부를 그만두자는 것입니다. 대신 공부의 자리를 원래대로 돌려놓아야 해요. 당대의 문제를 파악하고 헤쳐나가는 삶의 지혜. 기술을 익히는 과정으로서의 공부 말이에요.청소년들만 문제가 있는 게 아니라 우리 어른들도 잘 모르고 있어요. 무능력하기는 어른들도 매한가지입니다. 공부라는 맥락에서 보면 어른과 청소년 모두가 처한 ‘동시대성’이겠죠.




대담을 마치며

공부라는 블랙홀에서 탈주하기 위하여 - 하지현

아무리 혁명적이고 과격한 처방이 나온다고 해도 그 안에 있는 사람의 ‘마음’이 바뀌지 않는 한 변화는 일어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Posted by WN1
,

<교사 반성문> - 여행은 참교육

지봉환 정한책방 2018  03370


여행은 생각의 산파다. - 알랭 보통(Aiain de Botton)


교사 : 아이에게 여행을 장려해야 합니다. 여행은 만남입니다.  여행에서는 자신을 만납니다.세상에 홀려 소홀했던 자신에게 눈길을 돌립니다. 자신에게 귀를 기울입니다. 자신을 보고 자신의 소리를 듣습니다. 

그리고 타인을 만납니다. 타인에게 눈을 돌리고 귀를 엽니다. 다양한 감정 관념들과 만납니다. 다양한 가치와 삶을 만납니다. 다양한 웃음과 눈물을 만납니다. 

만남은 성장입니다. 보고 들음은 성장 에너지가 됩니다. 삶을 다듬기도 합니다. 생활 속에서 쌓인 갈등, 불안, 분노, 질투, 시기, 욕심 부정적인 감정을 깎고 닦고 바르게 합니다. 긍정정인 에너지를 찾는 일입니다. 만남은 성장을 위한 에너지이고 동시에 삶에 놓인 장애요인을 찾는 일이기도 합니다. 자연 또한 중요한 여행의 동반자입니다. 자연은 많은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그리고 많은 이야기를 들어줍니다. 문제를 제기하기도 하고 답을 제시하기도 합니다. 기쁨을 주고 슬픔을 다독입니다. 울분을 삭혀주고 눈물을 닦아줍니다. 여행은 삶의 영역을 넓혀줍니다. 아집의 껍질을 깨고 타인을 듣도록 합니다. 이기(利己) 버리고 타인을 보도록 합니다. ‘ 있음을 일러줍니다. 


학생 : 여행과 교육이 어떤 관계가 있는지요?


교사 : 여행이 만남과 성장을 위한 행보라면 교육은 만남으로부터 시작됩니다. 만남이 교육의 출발점입니다. 만남 없는 교육은 죽은 교육이에요. 생명력이 없는 교육이지요. 만남으로부터 변화는 시작됩니다. 


학생 : 여행이 좋은 학습법이라는 말씀이군요.


교사 : 그렇습니다. 여행은 만남을 목적으로 하니까요. 많은 것을 만나고 보고 듣고 깨닫고 느낄 있기 때문입니다. 프랑스의 사상가인 몽테뉴는 여행과 같은 움직임을 통해서만 개인은 실천적 지혜를 습득할 있다고 주장하기도 했습니다. 실제가 아닌 문자화된 세계만을 진열해놓은 교과서 이야기는 공허한 이야기일 뿐이라는 겁니다. 여행은 공허한 지껄임이 아닌 진정한 것을 학습할 있는 기회라는 것이지요. 세상은 교과서입니다. 그러므로 여행은 교과서와의 만남입니다. 교과서를 펼치는 일이지요. 세상과의 만남에는 누구로부터의 강요도 없어요. 보고 싶은 , 듣고 싶은 , 만지고 싶은 것으로 얼마든지 자유롭게 선택해서 있습니다. 시간 제약도 없어요. 외울 것도 없지요. 무엇을 보고 들어야 한다는 요구도 어떤 감정을 가져야 한다는 규정도 없습니다. 그냥 경험하는 거지요. 아무 거리낌 없이 느끼면 됩니다. 자유로움이 세상이라는 교과서를 사용하는 법입니다. 


학생 : 여행은 자율학습이네요.


교사 : 그렇지요. 누구의 간섭도 없어요. 눈치 일도 없습니다. 오직 자신의 의지만이 자신을 이끄는 힘이 됩니다. 자신의 의지대로 의미를 만들면 됩니다. 여행은 속에서, 교실 안에서 만날 없던 세상과의 만남을 통해 자신의 가치를 만들어가는 일이에요. 교사의 입을 통해 전해지는 세상은 한계를 지니게 마련입니다. 여행은 교실의 한계를 극복할 있는 좋은 방법이에요. 여행은 생명 없는 교재에 생명을 불어넣는 일입니다. 여행은 결국 배움의 영역을 넓히는 이라고 있어요. 


학생 : 여행은 자체로 교육인 셈이네요.


교사 : 그렇지요. 세상이 교실이에요. 세상 모든 것이 교과서이고요. 그리고 세상이라는 교과서에서 보고 듣고 느끼는 모든 것이 교육인 거지요. 그러므로 세상과의 만남은 소중한 겁니다. 만남은 눈을 열어주고 마음을 열어주거든요. 새로운 것을 보고 새로운 것을 마음에 담을 있게 합니다. 그리고 가슴을 열고 세상과 소통하게 합니다. 세상이 베푸는 아름다움에 감격해하고 감사함도 배웁니다. 기쁨에 눈물 짓기도 하고 상처받은 몸과 마음을 치유받기도 합니다. 


학생 : 새로운 것과 마주할 때의 느낌은 정말 놀랍고 기쁘고 가슴이 벅차요. 특히 자연이 그런 같아요. 자연 앞에 서면 작아지고 겸손해지고 따뜻해지기도 하고 감정이 정화되는 느낌을 많이 받아요. 그러한 감정이 삶을 변화시키는 것은 아닌가 싶어요.


교사 : 그렇지요. 자연만큼 훌륭한 교과서는 없습니다. 자연은 신이 만든 교과서거든요. 자연을 교과서로 생각한 사상가는 프랑스 계몽 사상가인 루소입니다. 루소는 자연을 훌륭한 교과서요, 좋은 교사로 생각했습니다. 물론 모든 것을 자연에 의존할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자연을 도외시한 인간이 만든 교재에만 의존하는 것은 아이의 자연적 능력의 성장을 방해하는 일입니다. 교과서는 아이가 걸어야 길을 제시합니다. 자연이라는 교과서는 삶의 이정표인 셈이지요. 교과서를 통해 삶을 꿈꾸고 길을 찾습니다. 그리고 교과서가 제시한 길을 따라 걷습니다. 이것이 교과서로서의 자연이 소중한 이유입니다. 


학생 : 아이가 접하는 교과서는 아이의 자연성을 자극하고, 자각하게 하고, 성숙시킬 있어야 한다는 말씀이지요?


교사 : 물론입니다. 아이들은 자연을 호흡하고 세상을 호흡할 있어야 해요. 그럴 있는 기회를 마련해주어야 한다는 말입니다. 아이를 교실이라는 제한된 공간에서 어른의 생각을 나열해놓은 교과서만 바라보면서 생활하도록 하는 것은 아이들을 둘러싸고 있는 자연을 만날 있는 기회를 빼앗고, 자연과의 관계를 멀어지게 만드는 일입니다. 아이들은 자연의 안에서, 자연의 보살핌 속에서 자연을 호흡하며 살아가야 합니다. 그럴 아이의 자연성은 꽃을 피웁니다. 


학생 : 종이로 교과서만 보고, 듣고, 냄새 맡게 해서는 된다는 말씀이군요?


교사 : 맞아요. 그렇게 되면 아이들은 교과서만 기억합니다 교과서가 이들 앞에 펼쳐진 유일한 세상이고 이들이 접한 세상의 전부입니다. 교과서 세상은 세상이 아닙니다. 단지 모조품을 뿐입니다. 꾸며진 세상이고 꾸며진 사회이고 만들어진 인간일 뿐입니다. 어른들이 보고, 듣고, 만나고, 느낀 인간과 자연 그리고 세상을 활자화한 것에 불과합니다. 그것은 어른들의 자연이고, 어른의 세상이고, 어른의 인간일 뿐입니다. 

여기에서 벨기에의 초현실주의 화가 르네 마그리트(Rene Magrite, 1898~1967) 그린 <이미지의 배반>이라는 작품을 생각해볼 있습니다. 작품은 흔히 있는 파이프 그림입니다. 그런데 그림 아래에는이것은 파이프가 아니다라고 쓰여 있습니다. 그림 파이프는 파이프가 맞지만 그것은 대상의 재현일 대상 자체일 없다는 의미라고 합니다. 그림 파이프는 담배를 넣고 불을 붙이면 연기가 피어오르는 진짜 파이프가 아닌 거지요. 단지 물감으로 그려놓은 파이프 그림에 지나지 않은 겁니다. 그림 파이프는 실체와는 엄연히 다른 겁니다. 아이들이 접하는 교과서 세상도 이와 같이 그려지고 만들어진 세상인 겁니다. 세상을 그린 그림인거지요. 세상 속으로 직접 뛰어들 있는 여건과 환경을 제공해주는 것이 중요한 일입니다. 


학생 : 아이를 자연과 직접 만나게 해야 한다는 말씀이군요.


교사 : 그렇지요. 어른이 만난 자연을 아이에게 전하는 것은 아이의 성장 기회를 빼앗는 일입니다. 아이가 직접 자연과 만날 있도록 해야 합니다. 자연을 직접 만나 호흡하고 냄새 맡고 있게 해야 해요. 자연의 모습을 닮도록 해야 합니다. 자연은 아이들의 삶의 터전입니다. 자연의 법칙이 교육의 법칙이 되도록 해야 합니다. 자연은 아이들이 자신을 발견하고 자신을 펼쳐 나아갈 공간이며, 힘의 원천입니다. 자연 속에서 아이들은 삶의 에너지를 얻어요. 자연 속에서 자신을 찾고 자신을 발전시킵니다. 다시 말하지만 자연은 아이들이 읽고 보고 들어야 () 베푼 교과서거든요.


학생 : 선생님 말씀을 들으면 자연은 부모님 같다는 느낌도 들어요.


교사 : 그래요. 자연은 아이들의 부모이기도 해요. 아이들은 어머니로부터 삶의 에너지를 얻고, 어머니의 보호 아래 성장하고 개성적 존재가 되어가는 것처럼 자연 역시 아이들의 성장을 돕는 에너지원이고 성장의 토대이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아이들이 자연의 품에서 자라도록 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자연을 떠난 아이들은 부모를 떠난 아이처럼 성장 동력을 잃기 쉽습니다. 보호자 없는 아이가 바르게 성장하기 어렵듯이 자연을 떠난 아이들 역시 바른 성장 가능성이 적습니다. 아이들을 자연과 어울리도록 하는 것은 부모와 함께 생활하돌고 하는 것처럼 중요한 일입니다. 교실은 아이들을 감금해두는 시설이 아니에요. 이제 교실이라는 좁은 공감에서 해방시켜야 합니다. 자유롭게 자연과 만나고 대화할 있도록 해야 해요. 교과서만으로 이루어지는 교육은 아이들 성장을 가로막는 걸림돌입니다.


학생 : 세상과의 만남을 주선해주라는 말씀이군요. 그리고 아이가 있는 곳이면 어디든 교실이고, 아이가 보고 듣는 것이면 무엇이든 교과서라는 말씀이기도 하고요.


교사 : 맞아요. 만남은 자극이에요. 특히 새로운 것은 오감을 춤추게 하지요. 생소한 것과의 만남은 설렘이고, 다른 꿈을 꾸게 합니다. 새로운 세상은 새로운 가르침이고 새로운 배움이에요. 이것은 변화를 촉진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런 점에서 아이들에게 새로운 세상이 주어지는지 살펴야 합니다. 참된 여행의 기회가 주어지는지 자문해야 해요. 그들이 꿈꾸고 바라고 만나고 싶은 곳과의 만남을 주선해야 해요. 그리고 그들의 생각을 마음껏 펼칠 있도록 기회를 주어야 합니다. 아이들은 교사에게 얽매인 존재가 아닙니다. 아이의 자유를 교사가 베푸는 자비쯤으로 여기는 것은 아닌지 살펴야 합니다. 


학생 : 세상은 자신을 통해 자신을 가르치는 셈이네요. 교사는 세상으로부터의 배움과 세상의 가르침을 방해하지 말라는 말씀이고요. 


교사 : 그렇지요. 따라서 아이를 교실에만 머물도록 요구해서는 안되는 겁니다. 학교가 아이를 가두어주는 감옥이어서는 됩니다. 교사는 아이들의 입과 귀를 그리고 행동을 규제하고 통제하는 억압자가 아닙니다. 어른은 아이들이 세상을 마음껏 만날 있도록 해야 합니다. 세상과의 만남은 세상을 이해하고 깨달을 있는 기회입니다. 그것은 세상이 지닌 무한한 가치에 대한 이해요, 깨달음입니다. 어른은 스스로 아이와 세상과의 만남을 가로막는 장애물은 아닌지 돌아봐야 합니다.  180-189




Posted by WN1
,


이책을 읽는 당신에게


교육은 원래 힘들고 어려운 일일까?  4

교육은 새로움을 추구합니다.  6

교육은 사람을 사랑하고 사회를 돌볼 아는 사람을 만드는 일입니다. 이러한 사람은 저절로 되지 않습니다. 사람은 교육으로 인해 비로소 사람다움을 갖추어 갑니다. 교육으로 모난 부분이 다듬어지고 부족함이 메워집니다. 거친 부분이 부드러워지고 사나운 부분이 온순해집니다. 얇았던 것이 두터워지고 흐릿했던 것이 진해집니다. 사람은 교육을 통해 자신의 존재를 깨닫고, 타인의 존재를 지각하고, 그들과의 관계를 인식합니다. 자신만 바라보던 눈이 타인으로 확대되어 세상으로 놃어집니다.  7

교육은 결코 무엇을 위한 도구적 존재를 만드는 일이 아닙니다. 스튜어트 밀은 교육은 기술자가 아닌 인간을 만드는 일이라고 말합니다...

교육은 정의로울 교육이 됩니다. 정의는 교육의 다른 이름입니다.  7


교육은 태어나는 순간부터 죽을 때까지 항상 이루어지는 겁니다. , 내가 있는 곳이 학교고 그곳에서 내가 듣고 보는 것이 교육인 거지요. 이때 내가 무엇을 보고 듣느냐하는 것이 나를 변화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다시 말하면 나를 둘러싸고 있는 인위적이든 자연적이든 모든 환경이 자신의 감각기관을 통해 자신을 자극하고 자신을 가르치고 자신을 변화시키게 되는데 그것이 교육입니다.  17


학교가 필요한 이유가 있습니다.

하나는 학교가 다양한 환경을 접할 기회를 제공해 준다는 겁니다. .. 인간의 삶을 형성하는 환경의 모습을 갖가지 형태로 제공합니다.

다른 하나는 학교가 환경을 선택하고 활용하는 능력을 길러줍니다... 누구든지 자유롭게 자기가 원하는 대로 자신의 선택에 따라 자신을 변화시킬 수는 없어요...

다른 하나는 학교 자체가 좋은 환경을 제공해준다는 겁니다. ..

그리고 학교는 환경이 변화할 방향을 제시해주기도 합니다.  19


삶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야 환경에 눈을 뜨게 되거든요. 삶에 관심 없으면 환경에 신경 이유가 없어요. ...좋은 환경은 자신을 새로운 존재로 창조하기에 적합한 환경을 의미합니다. .. 

좋은 환경이란 먼저, 자신을 발전적으로 변화시킬 있는 볼거리, 들을 거리, 만질 거리 체험 요소를 많이 제공해주는 환경입니다. 그리고 번째는 인간적 환경이라고 있습니다. ..

마지막으로 생각해볼 있는 것은 윤리적이어야 한다는 겁니다.  21


좋은 환경 여부는 누가 무엇을 기준으로 판단해야 하는 건가요?

판단하는 사람은 자신입니다.  22


환경을 판단하는 기준에 대해... 먼저, 교육적 환경의 여부를 가르는 기준은 타인과의 관계를 조화롭게 유지하고, 자신의 개성과 느역을 찾아 신장시키고, 지식과 기능 그리고 이치를 깨닫고 익히고, 자신의 인격을 수양하는 것이 가능한가입니다. 번째로 인간적 환경의 여부를 나누는 기준은 인간이 서로를 목적으로 대하고, 존엄한 인격으로 만날 있는 환경인가입니다. 그리고 윤리적 환경 여부를 구분하는 기준은 사람다운 공동체 형성에 기여하고아름다운 마음을 모든 사람에게 넓혀주어 사람들의 행복 증진에 기여할 있는 환경인가입니다. ... 

우리는 급격하게 변하는 환경을 냉철하게 관찰하고 분석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22


개인과 공동체의 조화를 위해 인간이 갖추어야 조건 가지를 생각해보겠습니다. 첫째는 주체성입니다. 자신의 일을 외부의 힘에 의지하지 않고 자신의 힘으로 처리할 있는 주인으로서의 당당한 능력을 의미합니다. 둘째는 세상을 바꾸고 변화를 주도할 있는 창조적 힘입니다. 이미 만들어진 세상에 머무는 삶이 아닌 새로운 세상을 고민하고 새로운 세상을 만들기 위한 의지입니다. 마지막으로는 윤리적 능력입니다. 윤리적 능력은 자신보다 타인을 앞세울 아는 따뜻함을 말합니다.  28





하나 - 아이들의 능력을 자체로 받아들이겠습니다


사회는 사회의 필요를 충족시켜줄 있는 으력만을 능력으로 인정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능력을 평가하는 사회적 시선이 학교에까지 침투하여 학생의 능력평가의 기준으로 작용할 아이들은 졸지에 능력 있는 아이와 능력 없는 아이로 나뉘게 됩니다.  42


아이가 지닌 모든 느역을 인정해줄 아이의 능력은 성장합니다. 능력의 성장은 삶의 성장입니다.  43


묻는다는 것은 관심이 있다는 겁니다. .. 관심은 애저을 낳고 애정은 변화로 이어집니다. .. 

물음과 교육은 하나의 다른 표현입니다. 물음은 교육이고 교육은 물음이에요.  45


교육은 의문을 품게 만드는 일이에요. 그리고 스스로 답할 있도록 힘으 북돋우는 일입니다.  47


묻지 않을때 사물은 존재하되 존재하지 않습니다. 자신이 누구인지 물을때 자신은 태어납니다. 물음이 멈추면 자신도 멈춥니다. 물음은 자신을 새롭게 만듭니다. .. 없던 자신이 발견됩니다.  48


물음은 성장의 씨앗을 뿌리는 일입니다. 언제나 물음을 만드는 아이, 씨앗을 뿌리는 아이를 만들어야 합니다.  49


'내일을 위해 오늘은 참아라!'라는 말은 오늘을 즐기려는 아이에게 어른이 흔히 하는 말입니다. 어른들에게 오늘은 없는 날이 같아요.  49


내일의 삶을 준비하는 것이 나쁘다거나 불필요하다고 수는 없지요. 다만 오늘을 몽땅 내일을 위한 날로 치부하여 의미를 부여하지 않는 것을 문제 삼는 겁니다.  51


믿는 것과 수용하는 것이 학생 자신의 판단에 의한 경우라면 문제 삼을 이유가 없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새악은 묻어둔 어른의 생각에 의존해서 믿고 수용하는 것을 문제 삼는 겁니다... 위대하고 훌륭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사상가와 그의 사상에 대해서 딴지를 거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지요. 위대하다는 평이 옳아서라기보다 평가에 익숙해졌기 때문입니다. .. 이미 내려진 평가에 대해 소신 있는 평가를 한다는 것은 많은 비판과 비난을 감수해야 한다는 부담감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이들 나름의 생각을 피력할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은 교육이 사고라는 무형의 가치를 키우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54-55


어린 아이의 생각을 인정하는 분위기를 만들어야 합니다.  55


생각은 멈추면 힘을 잃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아이들이 생각을 멈추지 않도록 도와야 해요.  56


'나는 이렇게 생각한다' 혹은 ' 사람 생각은 이렇다'라는 식으로 제시되는 어른의 판단과 새악은 아이가 생각하고 판단할 참고자료로 활용할 있습니다. ' 사람은 이렇게 생각하는구나', '이런 생각도 가능하겠구나'라는 식이지요.  57


잘못된 생각이나 판단이 죄를 짓는 것은 아니잖아요. 생각도 연습이 필요한 일입니다. 많은 경험이 쌓여야 거칠고 험한 생각들이 다듬어집니다. 그러므로 행여 잘못된 판단일지라도 스스로 느끼고 수정할 있도록 기회를 주고 기다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58


자신의 생각이나 판단에 자신감을 가져야 한다는 말입니다. 눈치를 이유가 없는 거지요. 자신 있게 자신의 생각을 드러낼 있어야 해요.  60


판단의 기회를 주고 아이의 판단을 존중해주어야 합니다. 이것이 교육입니다... 어른의 판단을 무조건 수용하도록 하는 것은 비굴한 삶을 살아가도록 부추기는 일입니다.  61


독일의 교육자 잘츠만은 교육자는 아이들이 세운 삶의 목표를 이루는 유용한 것들이 무엇인지 고민해야 한다.  62


다른 사람에게 같은 내용을 가르치는 것은 아이의 삶에 대한 최소한의 배려도 없는, 순전히 어른 중심의 교육인 겁니다... 아이의 필요를 살펴야 합니다... 교재 선택은 교육 내용의 선택입니다 교육 내용은 교사들을 위한 것이 아니지요. 전적으로 아이들의 몫이지요. 따라서 아이들의 삶과 관련해서 선택해야 합니다.  63


바제도는 가르치는 양보다 얼마나 유용한가에 관심을 기울인 학자. 그는 생활에 유용한 지식을 질적으로 정선하여 가르칠 것을 권했어요. .. 방대한 양의 지식을 짧은 시간에 가르쳐야 하는 일은 없어야 합니다. 그렇게 되면 아이들을 바라볼 시간도, 그들의 이야기를 들을 시간도 없게 돼요.  63-64


지금 순간에 자신에게 필요한 지식이 무엇인지 알아야 합니다. 그러한 필요를 알고 필요한 지식을 선별하는 능력은 부모로부터 배우지 시작해서 서서히 능력을 쌓아가고, 학교에서도 교사와 학생 필요의 교류를 통해 배움과 가르침의 내용에 대한 탐구는 계속되어야 합니다.  65


배움이 즐거워야지요... 배워야 하는 지도 모른 책을 펼쳐야 하고, 들어야 하고, 외워야 하는 비극을 끝내야 합니다. .. 삶에 도움 없는 내용을 이상 강요해서는 됩니다. 그것은 어찌 보면 폭력이에요.  66


아이들의 삶은 그들만의 영역이에요. 누구도 침범할 없습니다.  67


배울 내용의 중요도는 어른이 매기는 것이 아니에요. 아이의 꿈이 정하는 겁니다.  69


다양한 경험은 다양한 능력을 자극해요. 경험이 다양할수록 넓은 능력이 자극받게 됩니다.  75


자극은 보고 듣는 겁니다. 만져보고 맛보는 것이지요.  76


가르치는 자는 스스로에게 물어야 합니다.

하나, 경험의 내용과 양을 정해놓고 강요하는 것은 아닌가?

, 특별한 분야의 능력만을 인정하고 능력을 지니도록 강요하는 것은 아닌가?

, 지니고 있는 능력에 따라 아이를 차별하는 것은 아닌가?  77


어른이 판단하고 결정한 길을 아이들에게 무조건 걷도록 요구하는 것은 아이들을 생각 없는 로봇으로 만들겠다는 이야기와 다르지 않습니다.  79


교육의 역사를 돌아보면 인간을 도구로 만들기 위해 교육을 악용해온 사례를 어렵지 않게 찾을 있습니다. 교육에 목적으로서의 인간은 없고 수단으로서의 인간만 존재한다는 겁니다. 그리하여 교육은 인간을 위해 인간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힘센 자들이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도구를 만들기 이해 학교를 세우고, 그곳에서 교육이라는 미명하에 갖가지 위협과 협박과 폭력을 통해 그들의 입맛에 맞는 도구로서의 인간을 만들어왔던 것입니다.  82


삶의 길은 다양하거든요. 어른들은 많은 사람들이 오고간 길을 옳은 길로 여기는 경향이 있어요. 다른 이들이 수없이 걸어간 , 포기, 작은 하나 없는 그래서 힘들이지 않고도 걸을 있는 길만을 올바른 길로 생각하고 그길을 걷도록 유도하는 거지요. 그것이 어른이 아이를 위하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길은 개척하는 것입니다.  85


없는 능력을 억지로 만드는 것은 교육이 아닙니다. 폭력입니다.  86


교과성적, 논리력, 설득력, 창의력, 문제해결 능력, 인성, 잠재력, 넓은 지식과 교양, 적극성, 공동체 의식, 협동심, 리더십, 자기 주도력, 성실성 등은 상급학교 진학 자격 조건 일부입니다. 학교가 원하는 아이들의 조건인 거지요.... 이처럼 완벽에 가까운 조건을 갖춘 아이들에게 굳이 학교가 필요할까요?  89-90


가진 것이 적고 약하고 볼일 없다고 외면하는 것은 가르치는 자의 도리가 아니지요. 오히려 그들에게 손을 뻗치고 관심을 기울이는 것이 교육자의 도리입니다. 배움을 요청하는 아이의 요청을 외면해서는 됩니다. 배움의 요청을 거부하는 것은 배움의 기회를 빼앗는 겁니다.  91


배움의 요구는 권리예요... 배움의 기회는 모든 아이들에게 열려 있어야 합니다.  91


교육은 어른들이 자신의 의지나 생각을 아이를 통해 표출하는 행위가 아닙니다.  92


아이의 성장을 돕기 위한 교육으로 권하고 싶은 교육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요?

가장 좋은 것은 자연스럽게 내버려두는 것입니다. 아이들 성장을 아이들에게 맡기라는 겁니다. 언뜻 이해하기 어려운 이야기일 있겠지만 어른의 역할을 최소화할 아이는 성장합니다

그러면 어른이 해야할 일은 무엇인가요?

무엇보다 아이의 생각이나 행위 하나하나를 격려하고 지지하는 것이 어른이 해야 일입니다... 교육을 어른의 욕심을 채우기 위한 기회로 이용할 교육 정책은 복잡해집니다.  94


아이들은 어른의 욕심이 바뀔 때마다 휘청댑니다... 누구를 위한 정책인지, 무엇을 위한 정책인지, 그리고 결과는 어떻게 될지에 대해 다각도에서 정직하게 평가해 보아야 합니다... 어른은 아이를 위한 존재임을 잊어서는 됩니다... 어른은 아이의 성장을 도울때 비로소 어른이 됩니다.  97


어른은 자신이 지닌 지식이 다른 어떤 지식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어요. 그래서 다른 분야의 지식보다 자신이 속한 분야의 지식을 먼저 확산시켜야 한다는 의무감 같은 것이 작용하는 모양이에요.  100


'먹이는 것과 먹는 혹은

만들어져 있는 것과 자신이 만드는

사람은

입맛에 맞춰 음식을 만들어 먹지만 

가축은 

싫든 좋든 이미 배합된 재료의 음식만을 

먹어야 한다.

....

재료를 넣고 수도 

젓가락을 수도

마음대로 선택할 수도 없이

맨손으로 덥석 물어야 하는

음식의 독재'

오세영 시인의 <햄버거를 먹으며>라는 시의 일부입니다. 마음대로 선택할 없이 주어진 대로 무조건 먹어야 하는 상황을 독재라고 말합니다. 어른이 제시한 지식을 선택할 없다면, 그래서 무조건 익혀야 하는 것이라면 또한 '교육 독재' 있습니다. ... 자신이 살아갈 삶의 방식에 필요한 지식을 자유롭게 선택할 있어야 한다는 말입니다. 지식 선택의 자유가 주어져야 한다는 거지요.  101


도움이 되는 것이라면 어렵고 힘들더라도 배워야 이유가 충분합니다. .. 불필요한 지식임에도 필요를 가장해 강요한다면 그것은 문제입니다.  102


목재의 쓸모는 나무의 성질이 정하는 겁니다. 목수가 임의로 정하는 것이 아닙니다. 목수는 나무의 성질을 파악하여 성질에 맞는 쓸모를 찾는 겁니다.  106


목수는 나무의 성질을 꿰뚫어볼 있는 안목이 필요.  106


어른의 욕심은 아이의 특성을 나눕니다. 쓸모 있는 특성과 쓸모없는 특성으로 말입니다.  108


배움은 부족함을 깨닫는 거예요. 그리고 채우는 거지요. 결핍된 부분을 보완하는 것이 새로운 존재가 되는 일입니다.  110


자신에 대한 애정과 관심이 있는 배움의 욕구는 멈추지 않을 겁니다. 누구든 새로운 자신을 원하거든요.  111


배움은 타협이에요. 일방적 강요가 아닙니다. 배우는 자의 의지의 작용인 거지요. 교육은 무엇인가를 익히도록 일방적으로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과 세계에 관심ㅇ을 기울일 잇도록 시야를 넓혀주는 일이에요... 삶의 방식은 간섭의 대상이 아닙니다. 강요의 문제는 더더욱 아닌 거지요. 교육은 삶의 방식일 뿐이에요.  112


교육을 꺼리는 것은 교육의 필요성을 몰라서입니다. ... 교육을 접한 적이 없기에 교육의 으미를 모르고 교육의 필요를 모를 수밖에 없는 겁니다. 교육의 필요는 교육이 가르쳐주는 거지요. 배움의 필요는 배움이 가르쳐줍니다.  112-113


교육은 가르치고 기르는 일입니다.... 사물들을 통해 나를 깨닫고 인간을 알고 세상을 배우게 됩니다. 이러한 사물들에 대한 깨달음을 강조한 이는 체코슬로바키아의 종교 개혁자이자 교육 사상가인 코메니우스 입니다. 그는 사물을 깨닫게 하는 순서도 정해두었습니다. 그는 사물을 개닫는 순서를 이목구비(耳目口鼻) 중 눈부터 시작할 것을 권합니다. 들려주기 전에 보여주라는 것이지요. 즉, 코메니우스의 교육은 보는 것으로부터 시작됩니다.  113-114


아이에게 직접 사물을 보여주고 대화하게 하라는 겁니다. 직접 보고 판단하게 하고 느끼게 하라는 거지요. 그 과정에서 사물을 이해하고 깨달을 수 있게 되고, 자신과 세상을 배우는 기회가 주어지는 거라는 겁니다. 사물에 대한 가르침을 사물로부터 직접 받으라는 거예요. 어른을 통해 배우는 것은 사물에 대한 것이라기보다 어른의 생각과 느낌을 배우는 것이 될 테니까요. 어른은 다만 사물과의 만남을 주선하면 되는 겁니다.  116




둘 - 명예와 자존심을 존중하겠습니다


'이것은 이렇게 하고, 저것은 저렇게 하라'라는 식의 지시와 명령이 그득한 교실에서는 아이들의 당당함은 숨 쉴 수 없습니다. 아이들은 늘 불안한 가운데서 생활하게 되지요. 아이들의 눈은 불안을 안은 채 부모나 교사의 입에 집중됩니다.  121


어른의 자리를 옮겨야 해요. 아이의 앞에서 뒤로 가야 합니다.  123


어른은 단지 아이의 요구를 듣고 지원하는 존재임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어른은 지휘자가 아니라 지원자임을 기억해야 합니다.  124


명예를 존중하는 것은 아이를 있는 그대로 인정해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

명예는 존엄함에 대한 인정입니다. 아이가 지니고 잇는 모든 것, 즉 아이의 흥미와 능력, 가치관, 사상, 견해 등 그들의 모든 것을 그대로 수용하고 인정해주는 겁니다.  125


인정받는 아이는 스스로를 더욱 나은 모습으로 만들려는 의지를 갖게 됩니다.  126


당당함이 사라진 자리에는 비굴함이 자라게 마련이에요. 그리고 눈치를 보게 합니다... 사랑의 이름으로 포장해 아이 앞에 던져놓은 어른의 생각은 없는지 돌아볼 일입니다.  127


체벌을 사용하는 것은 교육자에게 결함이 잇다는 증거라는 것입니다.  133


공론도 없이 일방적으로 밀어붙이는 주장은 비교육적일 아니라, 누군가에게 상처를 주는 비인간적인 일이에요.  138


말은 듣는 이를 위한 겁니다. .. 말하는 이의 입장만을 내세울 말은 가치를 잃게 됩니다.  140


이것은 이렇게 하고 저것은 저렇게 해라가 아니고, 이런 일은 이렇게 돕고 저런 일은 저렇게 돕겠다는 선언이어야 합니다. .. 네가 되고 싶은 사람이 되도록 이런 혹은 저런 도움을 주겠노라는 약속이 담겨야 합니다.  141


언론인이며 소설가인 이병주가 그의 소설 <행복어 사전>에서 행복을 만들어내야 한다는 구호아래, 전체를 노예로 만들고, 노예들에게 주인이라는 명패만 달아주는 사술(詐術 속일사 재주술) 이야기했듯, 학교에서 아이들의 행복을 보장한다는 구호 아래 아이를 노예로 만들고 못하는 아이로 만들고 손발을 묶어두는 교육을 한다면 노예에게 주인이라는 명패만 달아주는 꼴이 되는 겁니다.  142


루소가 생각하는 교육

외부로부터 주어지는 인위적 힘을 최소화시킬 것을 권합니다. 인위적인 영향력을 행사하지 않는것이 가장 바람직한 교육이라는 의미입니다. 아이들의 자연성이 자연스럽게 성장할 있도록 돕는 것이 최선의 교육이라는 것이지요... 

루소의 입장에서 좋은 교사는 아이들의 자연적 능력이 성장하는 방해되는 요소를 제거하는 역할을 하는 겁니다.  145


관찰하는 일부터 출발합니다.  146


교육은 개성을 차별하지 않습니다. 개성을 존중하는 것으로부터 교육은 시작됩니다... 중국 고대 도가 사상가인 장자는 "물오리는 비록 다리가 짧지만 길게 이어주면 걱정하게 것이고, 학의 다리는 비록 길지만 그것을 짧게 잘라주면 슬퍼할 것이다"라고 말하면서 개성을 해치는 것을 경계했습니다. 개성을 인정하는 것은 인간을 인정하는 것입니다.  147


개성 존중과 관련해서 생각할 있는 교육은 소극 교육입니다. 소극 교육은 아이들의 보호를 우선하는 교육이에요. 어른들의 말이나 기교 그리고 힘이 소극적으로 작용하는 교육을 말합니다. 어른이 적극적으로 다가서지 않는 것은 어른이나 어른의 힘으로 형성된 사회는 악하고, 그릇된 정신이 만연되어 있다는 생각 때문입니다.  147-148


아이의 삶을 인정하고 허용한다면 어른이 요구할 것이 그다지 많지 않겠지요.  153


개성을 중시하는 교육을 하려면 개성을 알아야 텐데 어떻게 있을까요?

어려운 과제입니다. 중요한 아이들에게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이들의 소리에, 걸음걸이와 손놈림에, 행동 하나하나에 세심한 관심을 기울여야 해요. 개성의 발견은 관심으로부터 시작됩니다. 관심을 기울이려면 만나야 합니다. 자주 만나 이야기해야 해요. 아이들의 이야기에 기울여 그들의 생각을 들어야 합니다. .. 세밀히 살펴야 해요. 기쁨과 슬픔까지 함께해야 합니다. 함께 웃고 울어야 그들의 개성과 만날 있습니다

개성 발견을 위한 다른 노력으로 세상과의 접촉을 있습니다. 아이들에게 세상과 직접 만날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합니다. 다양한 것을 보여주고, 들려주고, 직접 체험할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합니다. 오랜 시간이 소요됩니다. 지속적인 관심과 끈질긴 노력만이 개성을 만날 있는 길입니다. 많은 정성이 필요한 일입니다. 오랜 시간 아이와 함께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55-156


간섭 그리고 강제는 마음의 문을 닫게 하는 주문이에요.  159


아무리 많은 지원과 훌륭한 환경을 조성해준다해도 자유로운 교육 환경이 조성되지 않으면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성장과 발전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160


미국의 철학자이자 교육사상가인 듀이를 포함한 진보주의자들의 생각을 들여다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들은 아이가 필요한 것을 아이 스스로 계획하고, 조직하고, 평가하게 하는 아이의 자발적 활동 내지 자율 학습을 교육 방법의 기본 원리로 채택합니다. 핛브은 강요의 대상이 아니라는 이유에서입니다.  161


노력 없는 결실은 없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간섭을 배제하는 일입니다. 간섭 배제는 교육적 환경조성 작업 1순위예요. 간섭은 자연성을 움츠리게 하거든요. 뿐만 아니라 간섭은 시야를 좁게 만들고 세상을 보는 눈을 제한합니다.  163


어른들의 입맛에 길들이는 , 그건 이미 교육이 아닙니다. 아이를 어른의 욕구를 대신하는 욕구의 대리인을 만드는 일에 불과한 겁니다. 어른은 아이들을 위한 존재가 되어야 합니다.  164


교육 과정의 획일화는 교육을 가로막는 가장 장애예요. 획일적 교육은 마치 고추, , 배추, 시금치, 토마토 다양한 농작물을 같은 방식으로 재배하는 것과 다르지 않아요. 같은 시기에 심고, 같은 시기에 같은 거름을 주고, 같은 약품을 뿌리고, 같은 시기에 거두기까지 한다면 그것은 효과적이지 못할 아니라 오히려 성장을 가로막는 장애로 작용할 수도 있다는 점에서 위험한 일입니다.  166-167


선택하지 않은 일을 해야 한다는 것은 교육이 안고 있는 문제예요. 아이의 동의 절차는 애당초 생각지도 않잖아요. 학교 교육은 대부분 그냥 맡기는 식으로 이루어집니다.  171


잘못된 알면서도 방치하는 것은 교육의 포기고 아이들을 포기하는 겁니다.  173


교재는 많은 경우 배우는 내용이나 방법을 결정하고 교육의 결과에까지 영향을 미칩니다. 그러므로 교재 선택에 신중을 기해야 합니다.  175


베이컨은 교재에 특별히 경험을 담을 것을 요구합니다. 교재는 사물을 관찰하고 실험하고 평가하고 기록한 사물에 대한 경험의 산물이어야 한다는 것이지요.  ... 어른의 경험을 정답으로 받아들이도록 요구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는 겁니다. 경험이 전통이나 권위자의 권위의 산물이어서는 된다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교재는 자연이 녹아 있고 다양한 사람들의 사회적 경험이 농축된 것이어야 한다는 것이지요.  178






------ 여행은 참교육  -------

180-189 내용은 따로 보기 클릭







"... 하지 마라."

"... 해라."

금하는 것도 필요하다. 무엇인가 요구해야 필요도 분명 있다. 모든 욕구를 허용할 수는 없는 일이다. 금해야 , 그리고 싫어도 해야 일이 분명 있다. 그러나 이유가 분명해야 한다. 그리고 이유는 합리적이고, 인간적이어야 한다. 그리고 교육적이어야 한다.

이유가 없거나 비합리적인 요구는 학대입니다.  189


생각을 제한하는 것은 생각이 자랄 기회를 빼앗는 . 아이의 생각은 스스로를 성장시키는 에너지입니다. .. 생각없는 아이는 성장을 멈추게 도지요. 그리고 아이의 생각이 멈춘 자리에는 어른의 생각이 자리하게 마련입니다... 책임 있는 주체로서의 자리를 잃고 말해주지 않으면 알아서 없는 자기 삶의 () 되는 겁니다.  190


어른들은 아이의 생각을 인정해주고 각자의 생각대로 움직이는 것을 허용해야 합니다.  191


시끄러움 속에서 아이는 영글어 갑니다. 봄이 조용하면 가을에 거두어들일 것이없어요. 봄은 시끄러워야 해요. 바빠야지요. 봄이 되면 꽃들이 다투어 피어나잖아요. 조용했던 겨울의 모습과는 전혀 다른 모습이 됩니다. 나무의 색깔과 향이 달라지고요. 벌을 유혹하고 나비를 끌어들입니다. 성장을 위해 감당해야 당연한 수고입니다. 그리고 주변의 자연은 나무 변화를 수용하고 허용합니다 누구도 무엇도 시비를 걸지 않지요. 행여 변화를 두려워하여 색깔을 숨기고 향을 감춘다면 성장은 더뎌집니다. 결국 생존이 어려워질 겁니다. 새들도 자신의 존재를 알리기에 열심이지요. 독특한 소리로 시선을 낄기도 합니다. 아름다운 둥지로 자신의 마음을 표현하기도 하고요. 이는 짝을 찾고 종족을 번식하기 위한 부산한 노력입니다. 다른 수컷보다 마음을 표현하고 자신을 드러내야 마음에 드는 암컷의 마음을 움직일 있기 때문입니다. 이처러 ㅁ모든 생물들은 자신의 특성을 아낌없이 세상에 드러냅니다, 그들이 풍기는 향과 색깔은 생존을 위한 것입니다. 자신을 드러내지 않으면 그들의 생존은 가능하지 않아요. 자신을 세상이 드러낼 그들은 비로소 존재하게 됩니다. 자신을 표현하지 않으면 존재하되 존재하지 앟는 존재가 되는 겁니다.  192-193


자신을 표현하는 능력은 표현의 경험을 통해 형성됩니다. 표현의 내용이나 방식이 무엇이든 거부하거나 부정하지 말아야 해요. 금할 것이 아니라 허용해야 합니다. 어떤 방식이든 아이가 표현할 인정해주어야 합니다. .. 무엇이든 자신의 생각을 삶을 통해 드러낼 있도록 기회를 주어야 해요. 그리고 격려와 칭찬을 해주어야 합니다. 아이가 자신을 표현할 때는 아주 작고 사소한 일일지라도 허투루 생각하거나 넘어가서는 됩니다. 작은 일까지도 세심하게 관심을 기울여주어야 합니다.  193-194


아이에 대한 신뢰가 부족한 어른은 아이들을 어른 생각대로 이끄는 것을 당연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아이의 능력을 인정하는 어른이라면 아이의 생각과 가치관, 삶의 다양한 모습을 격려하고 지지할 겁니다... 아이의 삶이지만 삶을 위한 에너지는 어른으로부터 나오는 것이니까요.  207


아이가 세상과 접촉하는 통로는 아이 자신이어야 해요. 아이가 아닌 어른을 통해 세상으로 나오고 어른의 눈으로 세상을 보고 어른의 입으로 세상을 이야기하면 아이의 삶은 어디에 있나요?  209


서로의 생각과 삶의 태도를 허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아이는 어른의 존재를 인정하고 어른은 아이의 존재를 인정해야 합니다.  210





- 세상의 주인공은 너야


교사는 규정된 교육을 받고 제도적 검증 절차를 밟아 국가로부터 임명됩니다... 교사는 아이에게 존경을 받을 비로소 교사로서 자격을 갖게 됩니다.  219


역사 스승 중에는 그리스 최대의 철학자로, 백과(百科) 시조로 불리는 아리스토텔레스가 있습니다. 그는 최고의 스승이었습니다. 학생들과 함께 걸었고, 학생들과 이야기하기를 즐겼습니다. 아이들에게 행복과 기쁨을 주었습니다. 학생 위에 서지도 않았고, 그들을 지휘하거나 통솔하지도 않았습니다. 통제하거나 억압하지도 않았습니다. 그들을 복종시키거나 지배하지도 않았고요. 오로지 학생들의 필요와 요구에 순종했고, 그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걸으며 그들과 함께 웃었습니다. 그리고 식사도 함께했습니다.  223-224


아리스토텔레스는 교육이 무엇이고 누구에게 무엇이 필요한지 교육에 대한 철학이 분명하면, 결코 억압적일 필요도 강요할 이유도 엄하게 대하고 아이 위에 군림할 이유도 없다는 것을 일깨워줍니다.  224


아이가 따라야 삶의 규범을 제정해놓고 따르도록 강요하지 말아야 합니다... 발짝 비켜서서 아이가 자신의 시선으로 세사을 바라보고 스스로 자신의 세계를 만들어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226


아이의 삶은 지켜봄의 대상일 뿐입니다. 간섭하는 것은 삶을 훼방 놓는 일이에요.  227


교육은 자기 변화를 추구해요. 자리에 머무르는 삶을 거부합니다.  236


새로운 자신을 만들어 가는 것은 삶에 의미와 가치를 쌓아가는 일이에요. 자신을 새롭게 하려는 노력 없이 의미 있는 변화를 모색하기는 어렵습니다.  237


교육은 어른의 의무입니다... 교육은 아이들의 자신을 새롭게 창조하고 새로운 자신과 만날 있도록 돕는 일입니다.  239


안전을 추구하는 곳에서는 지적 발전이 이루어지기 어렵기에 위험하게 살라고 조언한 니체의 말처럼 위험함과 두려움은 지체(遲滯 늦을지 막힐체) 딛고 일어서 발전적 삶을 위해 거쳐야 의식임을 기억해야 합니다. .. 아이들이 나아갈 세계는 아무도 모르는 세계입니다.  241-242


세계는 보는 이의 것입니다. 듣는 이가 주인이에요.  243


삶을 펼치는 다른 사람의 삶을 참고하는 것은 있을 있습니다. 그러나 통째로 베끼는 삶을 경계하는 겁니다.  245


어른들은 아이들 가슴에 다른 누군가를 심어놓는 버릇이 있습니다. 어른이 바라는 이상적 인간이지요. 아이들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자신이 아닌 다른 누군가를 가슴에 품고 살게 되는 겁니다.  247-248


어른은 아이의 삶을 인정해야 합니다. 그리고 아이의 바람대로 아이의 뜻대로 아이의 욕망대로 살아가도록 아이의 뜻과 욕망을 인정하고 허용해야 해요. 아이가 꿈꾸고 아이가 펼치는 삶이, 윤리를 해하고 공동체의 가치를 휏손하지 않는 어떤 형태의 삶이든 인정해야 하는 겁니다.  248


아이가 누군가를 닮아갈수록 아이의 정체성은 사라지게 마련입니다. 교육은 정체성을 더욱 선명하게 만드는 일이에요. .. 아이의 삶은 아이의 몫입니다. 누가 대신할 수도 대신 해서도 되는 아이의 고유 영역입니다. 삶은 오직 자신이 만들어가는 자신의 작품이에요. 그들이 살아가는 삶과 그들이 살아갈 사회에 대해 어른이 이러쿵저러쿵 간섭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249


영국의 교육자인 알렉산더 닐은 아이의 자유를 말합니다. 닐에게 있어 아이는 자유로운 존재이고, 자유로운 존재여야 합니다. 물론 방종과는 다릅니다. 상대를 존중해야 한다는 원칙 하에서 주어지는 자유거든요.  250


아이들도 어리다는 이유로 교사들을 괴롭히거나 귀찮게 수는 없는 일입니다. 아이의 자유뿐 아니라 어른의 자유 또한 중요하거든요. .. 교사와 아이 혹은 어른과 아이는 서로의 자유를 존중해야 합니다. ... 다른 사람의 자유를 침해하지 않는 범위 안에서 자기의 생각을 펼치는 것이 닐이 말하는 자유입니다.  251-252


자유주의 교육 사상가인 엘렌 케이는 아이들의 해방을 이야기합니다. 무엇으로부터의 해방을 이야기하는 걸까요? 부모요, 교사요, 가정이요, 사회입니다.  256


교육은 자신을 옥죄는 일체의 것으로부터 벗어나, 자신에게 자신의 의지를 심고 성장시키는 일입니다. 교육은 해방운동인 셈입니다.  258


어른이 있어야 곳은 아이의 뒤입니다.  261


교사의 가르침은 적을수록 좋은 거예요. 가르침이 많으면 많을수록 아이가 차지하는 비중은 줄어들게 마련입니다. 많은 가르침은 아이들의 자연성 성장을 가로막고 자연적인 힘을 약화시킵니다. 교사가 활동 범위를 넓히면 넓힐수록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하고 자신의 삶을 계획하고 이끌어가야 아이들의 활동의 폭은 줄고 아이의 역시 약해지기 마련입니다.  262-263


'교육의 비결은 교육하지 않는 있다' 엘렌 케이의 가르침을 되새겨볼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의 교육이 강압적이고 억압적이지는 않는지, 억지를 부리고 강제가 횡행하지는 않는지를 살펴야 합니다.  264-265


쓸모는 관심으로부터 생겨납니다. 세상에 쓸모없는 것이 있을까요? 쓸모는 쓸모를 찾으려는 노력으로 생겨납니다. 아이들의 쓸모는 아이들 스스로의 노력으로 찾아집니다. 어른은 아이들 스스로 자신의 쓸모를 발견하고 쓸모를 실현할 있는 여건을 제공해야 합니다.  265


교육의 전제는 '쓸모없는 능력은 없다'라는 겁니다.  269


어른은 말로 미끼를 던지고, 시선으로 겁박하면서 아이를 높이 그리고 빨리 뛰게 재촉합니다.

어른의 미끼는 무언가?

아이의 미래 모습이지요.  273


아이의 시간을 아이에게 돌려주어야 해요. 자유롭게 사용할 있는 시간을 아이에게 돌려주어야 해요. 자유롭게 사용할 있는 시간이 많을수록 아이는 행복합니다. 그들 마음대로 활용할 있는 시간이 필요해요. 시간은 순전히 아이만의 시간인 겁니다. ...

매일, 매주 아이들이 스스로 꾸미고, 만들고, 생각할 시간이 필요하다는 겁니다.  274


에라스무스의 사상을 토대로 도덕적인 사람이 되는 길을 찾아보겠습니다. '어릴 때부터 선량한 행위 양식에 익숙하게 하는 ', '경건한 마음을 깊게 기르는 ', 이것이 에라스무스가 제시하는 교육의 목적 일부입니다.  279


에라스무스의 교육도 승리를 지향합니다. 그러나 겨룸의 대상이 달라요. 에라스무스는 자신과의 겨룸에서 이기고 승리를 쟁취할 있기를 원합니다. 자만심이나 교만한 마음을, 이기적이고 쓸데없는 욕심을, 탐심과 탐욕스러움을 극복할 있는 경건한 마음을 기를 있도록 노력하라는 거지요. 개개인이 노력해야 하고 그것을 돕는 것이 교육이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 교육은 겸손하고 서로 조심하는 마음을 갖도록 해주는 것이라는 것이지요. 서로 정중하게 대하는 법을 가르치는 것이 교육이라는 겁니다. 말이나 태도도 위엄이 있고, 정중해야 하고, 점잖고 엄숙해야 한다는 것이 에라스무스의 생각입니다.  283-284


가정환경은 교육환경이기도 겁니다. 인간은 환경적 존재예요. 인간은 환경에 대한 의존도가 높습니다. 환경에 의해 길러진다고 해도 지나치지 않지요. 환경의 영향으로부터 교육은 시작되는 겁니다... 환경의 중요도를 평가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닙니다. 같은 환경이라도 사람에 따라 영향의 정도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 '자녀의 인격과 지성을 발달시키기 위하여 적절한 환경을 준비시키는 것은 시노가 사회에 대한 부모의 빚이다.'라는 말은 에라스무스의 생각입니다.  285


함부로, 아무나 부모가 없는 겁니다. 부모는 자체가 교과서로서의 기능을 해요. 부모의 삶은 자체로 아이의 본보기가 됩니다.  286


아이가 필요로 부모는 비로소 부모가 됩니다. 아이가 있으니 부모이고 아이를 낳았으니 부모가 아니라, 아이가 부모로서의 역할을 부여하고 부모로 인정하고 허용할 비로소 부모가 있는 겁니다. 그리고 아이들의 필요와 요구에 맞는 역할을 하고 아이의 기대에 부응할 부모로서의 자격은 계속 유지될 있습니다. 이처럼 부모는 자녀로부터 자격이 주어집니다.  288


부모 교육이 필요해요. .. 평생 계속되어야 해요. 아이의 성장에 따라 부모의 역할도 달라져야 하기 때문입니다. .. 변한느 아이의 요구와 필요에 맞는 맞춤식 부모 교육이 필요하다는 말씀입니다.  289


부모는 행복해야 합니다. 기쁘고 즐거운 생활은 부모의 의무예요. 그것이 아이들의 삶을 행복으로 이끄는 길입니다.  290



Posted by WN1
,

저는 어릴 때부터 정말이지 자주 참 행운아다, 라는 말을 들어왔습니다. 하지만 저 자신은 언제나 지옥 가운데서 사는 느낌이었고, 오히려 저더러 행복하다고 하는 사람들 쪽이 비교도 되지 않을 만큼 훨씬 더 안락해 보였습니다. 16


생각하면 할수록 사람이란 것이 알 수가 없어졌고, 저 혼자 별난 놈인 것 같은 불안과 공포가 엄습할 뿐이었습니다. 저는 이웃 사람하고 거의 대화를 못 나눕니다. 무엇을 어떻게 말하면 좋을지 몰랐던 것입니다...

저는 인간을 극도로 두려워하면서도 아무래도 인간을 단념할 수가 없었던 것 같습니다. 그렇게 해서 저는 익살이라는 가는실로 간신히 인간과 연결될 수 있었던 것입니다. 17


늘 인간에 대한 공포에 떨고 전율하고 또 인간으로서의 제 언동에 전혀 자신을 갖지 못하고 자신의 고뇌는 가슴속 깊은 곳에 있는 작은 상자에 담아두고 그 우울함과 긴장감을 숨기고 또 숨긴 채 그저 천진난만한 낙천가인 척 가장하면서, 저는 익살스럽고 약간은 별난 아이로 점차 완성되어 갔습니다...

어쨌든 인간들의 눈에 거슬려서는 안 돼. 나는 무(無)야. 바람이야. 텅 비었어. 그런 생각만이 강해져서 저는 익살로 가족을 웃겼고, 또 가족보다 더 불가사의하고 무시무시한 머슴이랑 하녀들한테까지도 필사적으로 익살 서비스를 했던 것입니다. 19


제 본성은 장난꾸러기 같은 것하고는 도대체가 정반대의 것이었습니다. 그 당시 이미 저는 하녀와 머슴한테서 서글픈 일을 배웠고 순결을 잃었습니다....만일 제가 진실을 말하는 습관에 길들여져 있었다면 당당하게 그들의 범죄를 아버지 어머니한테 일러바칠 수 있었을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저는 아버지 어머니조차도 전혀 이해할 수가 없었던 것입니다. 인간에게 호소한다. 저는 그런 수단에는 조금도 기대를 걸 수가 없었습니다. 아버지한테 호소해도, 어머니한테 호소해도, 순경한테 호소해도, 정부에 호소해도 결국은 처세술에 능한 사람들의 논리에 져버리는 게 고작 아닐까. 25


태어나서 처음 타향에 나온 셈입니다만 저한테는 그 타향 쪽이 제가 태어난 고향보다도 훨씬 마음 편하게 느껴졌습니다. (중학교 입학때) 30


“나도 이런 도깨비 그림을 그리고 싶어.”

인간을 너무 두려워하는 사람들이 오히려 더 무시무시한 요괴를 자기 눈으로 확실히 보기를 바라는 심리. 신경이 날카로고 쉽게 겁먹는 사람일수록 폭풍우가 더 강하게 몰아치기를 바라는 심리. 아아, 이 일군의 화가들은 인간이라는 도깨비에게 상처 입고 위협받다 끝내는 환영을 믿게 되었고 대낮의 자연 속에서 생생하게 요괴를 본 것입니다. 그리고 그들은 그것을 익살 따위로 얼버무리지 않고 본 그대로 표현하려고 노력한 것입니다. 다케이치가 말한 것처럼 과감하게 ‘도깨비 그림’을 그려낸 것입니다. 여기 장래 나의 동료가 있다고 저는 눈물이 날 정도로 흥분하여 “나도 그릴 거야. 도깨비 그림을 그릴 거야. 지옥의 말을 그릴 거야.”라고, 왜 그랬는지 아주 낮은 목소리로 다케이치에게 말했던 것입니다. 40


대가들은 아무것도 아닌것을 주관에 의해 아름답게 창조하고, 혹은 추악한 것에 구토를 느끼면서도 그에 대한 흥미를 감추지 않고 표현하는 희열에 잠겼던 것입니다. 즉 남이 어떻게 생각하든 조금도 상관하지 않는다는 원초적인 비법... 41


저는 이윽고 화방에서 어떤 미술 학도로부터 술과 담배와 창녀와 전당포와 좌익 사상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호리키 마사오). 44

술, 담배, 창녀, 그런 것들이 인간에 대한 공포를 잠시나마 잊게 해주는 상당히 괜찮은 수단이라는 사실을 저도 이윽고 알게 되었습니다. 47


여자 수행은 창녀한테서 쌓는 것이 제일 엄격하고 효과도 있다고 하던데, 이미 저한테는 ‘여자를 잘 다루는 도사’ 냄새가 배어버려서... 48


뭔가 여자들로 하여금 꿈을 꾸게 만드는 분위기가 저의 어딘가에 달라붙어 있다는 사실은, 이건 여복(女福) 자랑이니 뭐니 하는 그런 바보 같은 농담이 아닌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었던 것입니다. 49


심부름을 시킨다는 것은 결코 여자를 실망시키는 일이 아니라 오히려 여자를 기쁘게 하는 일이라는 사실 또한 저는 이미 알고 있었던 것입니다. 57


백치 창녀들 품 안에서 안심하고 푹 잘 수 있었던 느낌하고는 또 완전히 다르게 이 사기범의 아내하고 보낸 하룻밤은 저 한테는 행복하고 해방된 밤이었습니다...

겁쟁이는 행복마저도 두려워하는 법입니다. (쓰네코) 62


어차피 들킬 게 뻔한데도 솔직하게 말하기가 무서워서 반드시 거기에 뭔가 꼬리를 다는 것이 저의 서글픈 버릇의 하나인데, 그것은 세상 사람들이 ‘거짓말쟁이’라고 부르며 멸시하는 성격과 비슷하지만 저는 무슨 득이라도 보려고 그런 꼬리를 단 적은 거의 없습니다. 81


아무하고도 교제가 없다. 아무 데도 찾아갈 곳이 없다. 82


‘세상이란 개인이 아닐까.’ 라고 생각하기 시작하면서 저는 예전보다도 다소 제 의지대로 움직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시즈코의 말을 빌리자면 저는 조금 멋대로 굴게 되었고 쭈뼛쭈뼛 겁내지 않게 되었습니다. 93


그리하여 그 다음 날도 같은 일을 되풀이하고,

어제와 똑같은 관례를 따르면 된다.

즉 거칠고 큰 기쁨을 피하기만 한다면,

자연히 큰 슬픔 또한 찾아오지 않는다.

앞길을 막는 방해꾼 돌을

두꺼비는 돌아서 지나간다.

- 샤를 크로 Guy Chales Cros.

(프랑스 시인. 현실의 고뇌를 섬세한 감수성으로 노래. 저서로 <소리와 침묵>등.). 95


세상. 저도 그럭저럭 그것을 희미하게 알게 된 것처럼 느껴졌습니다. 세상이란 개인과 개인 간의 투쟁이고, 일시적인 투쟁이며 그때만 이기면 된다. 노예조차도 노예다운 굴한 보복을 하는 법이다. 그러니까 인간은 오로지 그 자리에서의 한판 승부에 모든 것을 걸지 않는다면 살아남을 방법이 없는 것이다. 그럴싸한 대의명분 비슷한 것을 늘어놓지만, 노력의 목표는 언제나 개인. 개인을 넘어 또 다시 개인, 세상의 난해함은 개인의 난해함. 대양(大洋)은 세상이 아니라 개인이다, 라며 세상이라는 넓은 바다의 환영에 겁먹는 데서 다소 해방되어 예전만큼 이것저것 한도끝도 없이 신경 쓰는 일은 그만두고, 말하자면 필요에 따라 얼마간은 뻔뻔하게 행동할 줄 알게 된 것입니다. 97


저는 점차 세상을 조심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세상이라는 곳이 그렇게 무서운 곳은 아니라고까지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즉 여태까지 저의 공포란, 봄바람에는 백일해를 일으키는 세균이 몇십만 마리, 목욕탕에는 눈을 멀게 하는 세균이 몇시만 마리, ... 등의 소위 ‘과학적 미신’에 겁먹는 것이나 다름없는 얘기였던 것입니다. 98


‘조시 이키타’(‘정사(情死, 사랑하는 남녀가 그 뜻을 이루지 못하여 함께 자살함), 살았다’ 라는 뜻). 100



<루바이야트> (페르시아의 시인 오마르 하이얌(1048~1131)의 4행시 시집으로 술과 미녀와 장미를 칭송한 감미롭고 우수에 찬 시들로 이루어져 있음.)

‘쓸데없는 기도 따위 그만두라니까

눈물 흘리게 만드는 것 따위 벗어던져 버려

자! 한잔하자고

좋은 일만 떠올리고

쓸데없이 신경 쓰기 따위는 잊어버려

불안과 공포 따위로 사람을 겁주는 놈들은

자신이 저지른 끔찍한 죄가 두려워

죽은 자의 복수에 대비하려고

머릿속에서 끊임없이 계략을 꾸미지

불러라, 술 넘치니 내 가슴도 기쁨으로 충만하고

오늘 아침 깨어나니 황량하기만 하네

기이하다 하룻밤 사이에

달라진 이 기분이라니

뒤탈 따위 생각하는 건 그만둬

멀리서 울리는 북소리처럼

왠지 그 녀석은 불안해

방귀 뀐 것까지 일일이 죄로 친다면 못 살지

정의가 인생의 지침이라고?

그렇다면 피로 물든 전쟁터에

암살자의 칼끝에

어떤 정의가 깃들어 있다는 건가?

어디에 지도의 원리 있는가?

무슨 예지의 빛 있는가?

아름답고도 끔찍한 것은 이 세상이니

연약한 사람의 자식은 짊어질 수 없을 만큼의 짐을 짊어지고

어떻게도 할 수 없는 정욕의 씨가 심어진 탓에

선이다 악이다 죄다 벌이다 하며 저주받을 뿐

어쩌지도 못하고 그저 갈팡질팡할 뿐

눌러 꺾을 힘도 의지도 점지받지 못한 탓에

어디를 어떻게 싸다니고 있었던 게야

뭐? 비판, 검토, 재인식?

흥! 헛된 꿈을, 있지도 않은 환영을

에헷, 술을 안 마셨으니 모두 헛된 생각이라고

어때, 이 한도 끝도 없는 하늘을 보렴

그 가운데 콕 떠 있는 점이라고

이 지구가 뭣 때문에 자전하는지 알게 뭐야

자전 공전 반전도 마음대로라고

모든 곳에서 지고한 힘을 느끼고

모든 나라 모든 민족 속에서

동일한 인간성을 발견하는

나는 이단자라나 봐

모두 성경을 잘못 읽고 있는 거라고

아니면 상식도 지혜도 없는 거라고

살아 있는 육신의 기쁨을 금하고 술을 못 먹게 하고

됐어 무스타파, 나 그런 것 끔찍이 싫어해’ 101-103



여성 명사, 중성 명사 등의 구별이 있는데 그렇다면 희극 명사, 비극 명사의 구별도 있어야 마땅하다. 109


반의어 맞히기였습니다. 검정의 반의어는 하양. 그러나 하양의 반의어는 빨강. 빨강의 반의어는 검정. ... 110


“자네는 죄라는 것에 전혀 흥미가 없는 것 같군.”

“그야 그렇지. 너 같은 죄인이 아니니까. 나는 난봉은 즐겨도 여자를 죽게 하거나 여자한테서 돈을 우려내거나 하지는 않거든.”

죽인 게 아니야. 우려낸 게 아니야, 라고 마음속 어딘가에서 희미한 그러나 필사적인 항변의 소리가 끓어올라 왔습니다. 그러나 아니 내가 나쁜 거야, 라고 금방 다시 고쳐 생각해 버리는 이 버릇. 저는 아무리 해도 정면으로 맞서서 당당하게 토론을 하거나 하질 못합니다. 113-114


신뢰는 죄인가요? 117


불행한 사람은 남의 불행에도 민감한 법이니까, ... 그 부인하고 얼굴을 마주 보고 서 있는 사이 눈물이 나왔습니다. 그러자 부인의 큰 눈에서도 눈물이 뚝뚝 넘쳐 흘렀습니다. 124


다정한 미소가 고맙고 기뻐서 저도 모르게 얼굴을 돌리고 울었습니다. 그리고 그의 그 다정한 미소 하나에 저는 완전한 인생의 패배자가 되어 매장되어 버리고 말았습니다. 129


제 불행은 거절할 능력이 없는 자의 불행이었습니다. 130


정신 병원.. 광인, 폐인이라는 낙인.

인간 실격. 131


모든 것은 그저 지나갈 뿐입니다. 134




작품 해설


“인간이 아닌” 존재로서의 자기 인식 178


“전쟁에 졌기 때문에 추락하는 게 아니다. 인간이기 때문에 추락하는 것이고, 살아 있기 때문에 추락하는 것이다... 인간은 추락할 수 있는 데까지 추락해야 한다. 그리고 일본도 인간과 함께 떨어져야 한다. 떨어질 데까지 떨어져서 자기 자신을 찾아내고 구원해야 한다. 정치에 의한 구원 따위는 피상적인, 웃기는 얘기에 지나지 않는다.”(사카구치 안고, <타락론>, 1946). 183


현대는 자기 자신에 대한 처절한 반성과 절망이 요구되는 격변기다. 지금 우리가 처해 있는 상황은 가치관의 혼란, 세대간의 갈등 증폭, 의견을 달리 하는 사람들 간의 대립 구조 심화 등으로 어떤 해법을 모색해야 할 필요성을 절박하게 느끼게 한다. 이런 때일수록 인간이기 때문에 끌어안을 수밖에 없는 나약함, 불신감, 절망감에 목숨을 걸고 천착하고자 한 다자이 오사무의 작가적 자세는 시사하는 바가 크다. 다자이의 절망이 그대로 해법이 될 수는 없다고 해도 처절한 자기반성과 책임 의식이 전제되지 않는다면 우리는 늘 같은 자리에 머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184

Posted by WN1
,

사색 ; 깊이 생각하기


사색은 주관적 깨달음이다 - 아무리 그 수가 많더라도 제대로 정리해놓지 않으면 장서의 효용가치는 기대할 수 없다. 반대로 그 수는 적더라도 완벽하게 정리해놓은 장서는 많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지식도 이와 마찬가지다. 많은 지시을 섭렵해도 자신의 것이 될 수 없다면 그 가치는 불분명해지고, 양적으로는 조금 부족해 보여도 자신의 주관적인 이성을 통해 여러번 고찰한 결과라면 매우 소중한 지적 자신이 될 수 있다.

습득을 통해 얻어진 진리는 다른 여러 가지 지식과 결합시켜 비교할 필요가 있으며, 이 같은 절차를 거쳐야만 비로소 완전한 의미에서 자신의 것이 된다. 그리고 완전하게 내 것이된 지식을 원하는 사상에 맞게 자유자재로 구사할 수 있는 힘을 얻게 된다. 사상은 주관적인 논리와 스스로 터득한 지식을 기초로 세워지는 건축물이다. 알기 위해서는 물론 배워야 한다. 그러나 안다는 것과 여러 조건을 통해 스스로 깨달은 것은 엄연히 다르다. 앎은 깨닫기 위한 조건에 불과하다.

그런 의미에서 독서와 학습은 객관적인 앎이다. 그리고 독서와 학습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사색은 주관적인 깨달음이다. 누구나 책을 읽을 수 있고, 누구나 공부할 수 있지만, 누구나 이를 통해 사색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사색은 바람이 불면 더욱 거세지는 불길처럼 외부 조건에 의해 조성된다. 이 조건은 객관적인 형태와 주관적인 형태로 나뉘는데, 주관적인 조건은 개인적인 능력, 즉 타고난 두뇌를 뜻한다. 반면에 객관적인 조건은 사색의 호흡이라고 할 수 있는데, 공기처럼 인체의 호흡에 필요한 여러 물질들, 즉 학습이라든가 독서, 외국어 구사 능력 등이다. 11-12


사색적인 두뇌와 독서적인 두뇌 - 인간의 정신은 외부로부터 강압적으로 주입되는 강요에 쉽게 굴복될 만큼 나약한 면이 있다. 14


스스로 이해하는 힘 - 책을 통해 경험한 타인의 사상은 타인이 먹다 남은 찌꺼기, 즉 타인이 벗어 던진 헌옷에 지나지 않는다. 15


스스로 사색하는 사람 - 독서는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사색의 대용품에 지나지 않는다. 독서는 사상을 유도하는 역할로 충분하다... 독서는 사상의 분출이 잠시 두절되었을 때 이를 만회하기 위한 휴식으로 사용해야 한다. ..

우리는 명심해야 한다. 나만의 고유한 사색에 의해 어떤 진리에 도달했다면, 비록 그 내용이 앞서 다른 책에 기재되었을지라도 타인의 사상과 바꿀 수 없는 소중한 체험이라는 점이다. ..

괴테가 남긴 다음과 같은 격언. ‘그대의 조상이 남긴 유물을 그대 스스로의 힘으로 획득하라.’ 16-18


사색하는 인생은 남다르다 - 독서로 삶을 허비하는 것은 여행 안내서를 통해 어떤 지방의 풍속에 정통해지는 여행 안내인의 삶과 다를 바 없다. 이런 여행 안내인들은 그 지방의 풍물과 역사를 빠짐없이 알고 있지만 정작 그곳의 토지가 어떤 상태인지, 봄에는 어떤 꽃이 피는지, 겨울이 되면 눈은 얼마나 오고,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모른다.

사색하는 인생은 이와는 사뭇 대조적이다. 이들은 자신의 두 발로 그 지역을 직접 여행한 사람에 비유할 수 있다. 이런 사람만이 지역의 진정한 특색에 대해 말할 수 있고, 환경이 인간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해서도 정확하게 의견을 표출할 수 있다. 22


책상머리 바보 - 우리가 어떤 문제와 맞닥뜨렸을 때 누구나 이 문제를 타파하고야 말겠다는 결심은 할 수 있다. 그러나 이 문제를 과연 어떻게 풀어야 할지 그 해답을 얻는 것은 좀처럼 쉬운 일이 아니다. 왜냐하면 결심은 의지의 역할이기에 누구나 가능하지만, 이 같은 결심을 인도하는 사색은 문제를 해결하고야 말겠다는 의지의 명령을 따르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억지로 생각한다고 해서 무조건 사색이 되는 것은 아니다. 다만 이 같은 생각의 파편들이 자연스레 심오한 사색으로 발전하기를 조용히 기다릴 뿐이다. 더구나 이런 마음가짐은 뜻하지 않게 찾아오므로 항상 마음을 비우고, 되도록 의지에서 멀어질 기회를 모색해야 한다. 이런 과정을 거쳤을 때 비로소 성숙한 사색이 잉태되고, 그 결과 고유한 사상이 결실을 맺게 된다. 25-26


스스로 결정하는 힘 - 진정한 사색자는 군주와 비슷하다. 그는 누구의 힘도 빌리지 않고, 독립적인 지위를 확보하고 있으며, 자신의 위에 서려는 모든 자들을 인정하지 않는다. 모든 판단을 군주가 결정하듯 자신의 절대적인 권력에 의해 결론을 내리고, 그 결론은 오직 자기 자신만이 기준이 될 수 있다. 군주가 타인의 명령을 승인하지 않는 것처럼 사색자는 권윌르 인정하지 않으며, 스스로 참된 진리를 확인하는 것 외에는 그 어떤 결과도 승인하지 않는다. 31-32


권위를 앞세우는 사람 - 세상의 보통 사람들은 어려운 문제와 맞닥뜨리게 되면 권위 있는 말을 인용하고 싶어한다. 그들은 자신의 이해력과 통찰력을 활요하는 대신 타인이 남긴 침전물을 동원하고, 이를 자기 생각보다 더욱 확신한다. 물론 동원하고 싶어도 최소한의 능력조차 부족해 결국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 채 짓눌리는 자들도 많다. 이런 자들의 수는 어마어마하다. 세네카의 말처럼 “사람들은 판단하는 것보다 다른 사람의 말을 믿고 싶어한다.”

그러므로 어떤 논쟁을 하게 되었을 때 그들이 주로 선택하는 무기는 권위이다. 그들은 수집한 여러 가지 권위를 무기로 선택한 후 서로 싸움을 한다. 그렇기 때문에 어쩌다가 이런 싸움에 말려든 자가 자신의 근거나 논리를 무기로 삼은 후 자력으로 대항하더라도 권위에 취한 그들을 일깨우지 못한다.

이 같은 자체적인 논증에 대항하는 그들은 비유컨대 죽지 않는 지그프리트(게르만 민족의 영웅전설 가운데서 가장 빛나는 영웅 중의 영웅)로서 사고불능, 판단불능에 빠진 사람들이라고 할 수 있다. 때문에 그들은 타인의 자발적인 논리를 인정하지 않으며, 오직 사라진 자들이 남겨둔 권위만을 유일한 논거로 여기게 된다. 34



글쓰기와 문체 ; 자신의 사색을 녹여서 쓰기



독서 ; 생각하며 읽기

Posted by WN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