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읽기의달인호모부커스
카테고리 인문 > 독서/글쓰기
지은이 이권우 (그린비, 2008년)
상세보기


이 책은 꽤나 오래 전부터 읽어보고자 생각을 하였으나 이제서야 읽게 되었다.
읽고싶은 이유는 책 표지에 '인문학'이라는 표현을 보았기에 그러하였다.
허나 두껍지 않은 책인데도 쉽게 손이 가지가 않았다. 인문학이라해서 왠지 어렵지 않을까하는 생각 이었는지, 아니면 두껍지 않아서 그리 많은 내용이 없지는 않을까하는 생각에 손이 가지 않았는지 다른 이유가 있는건지.. 아무튼 읽어보려는 마음은 있으나 손이 잘 가지를 않았다.

하지만 최근에 이권우교수의 강의를 들을 기회가 되어 강의 듣기전에 읽어봐야겠다는 마음에 읽게 되었다.

표지 날개의 설명부터 인문학적이다.
'책에 눈멀어 책만 읽으며 살아가려는 한심한 영혼.'으로 시작하여 저자의 설명을 간략히 다루는데, 이것도 여느 책과는 좀더 다른 표현과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또한 2008년 문화체육관광부 우수 교양도서로 선정되었기도 하다.

개인적으로 이 책은 차례가 마음에 든다.
지극히 개인적이긴한데, 내 생각과 비슷하게 주제들이 정해져 있기에 그러하다. 그렇다고 내가 인문학을 파고 드는 사람은 아니지만...
이 책은 2부로 구성되었는데, 1부는 '왜' 읽어야 하는가? 이고 
                                        2부는 '어떻게' 읽어야 하는가? 이다.
개인적으로 늘 염두에 두는 것 중의 하나인데, 무엇을 하든지 '왜'해야 하는지를 먼저 알면 동기부여가 되고, 그 다음에 '어떻게'는 방법들을 제시한다는 생각을 하는데, 이 책은 그에 맞게 차례가 구성되어 있다.

첫장부터 인문학적으로 시작한다.. 책읽기와 공자되기..

책을 읽으면서 두 가지로 분류하는 버릇을 가지고 있다.
하나는 인문학과 고전을 섭렵한 사람의 책과, 왠지 아닌것 같은 사람의 책이다.
확실히 인문학 책을 섭렵하고 있는 저자들의 책은 내용의 무게와 생각의 자극이 다름을 느낀다.
물론 예전부터 그래왔겠지만, 개인적으로 그나마 최근들어 인문학에 많은 관심을 가지려 하다보니 그렇게 보이고 있는 것이라 생각된다.
Posted by WN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