늑대뛰어넘기
카테고리 경제/경영 > 경영관리
지은이 데이비드 허친스 (바다출판사, 2001년)
상세보기


매우 얇은 책이다. 그에 더해 글자도 얼마없다. 동화형식의 책이지만, 우리에게는 더 많은 생각을 하게 하기도 한다.


'우리는 어떻게 다르게 배울 수 있는가를 배워야한다.'

일반적인 생각을 뛰어넘어야 한다는 말이 아니겠는가..

누구나 똑같이 배우는 천편일률적인 교육방식이 의미 없다는 것은 누구나 알지만 그것에서 벗어나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

이유는 알긴 알지만 그것에 익숙하여 생각만 할 뿐 행동으로는 잘 되지 않는 듯 하다..

그렇지만 그렇게 어렵지 않다..

배우는 것에서 '이것 외에 다른 방법은 없을까?' 하고 의문을 가져 보는 것만으로도 될 수 있다.

이러한

생각들을 계속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자신이 바뀌어 갈 수 있는 것이다.


'3가지. learning organization(학습조직)

1. 확실한 꿈

배우는 모든 것은 그 비전에 실현을 위해 이용한다.

2. '원래 그렇다'고 성급하게 단정지어 버리지 않기

사실은 그렇지 않다면....

마냥 그렇구나 인정하지 않는것.. 지금까지보다 더 좋은 방법이 있을것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생각해 볼 것.

물론 모든것을 인정하지 않으려 하면 안 될 것이다.

만 인정은 하되 더 나은 방법이 있다는 생각도 멈추지 말것.

3. 할 일이 뭘까? 어떻게 할까?

정보를 모아 함께 나누어 보기

==> 언제나 반대파는 있게 마련이다.'

사람은 모든 순간에 생각을 하면서 사는 것이 아니다. 자신의 일상에서 반복되는 시간들에는 생각을 하지 않으면서 살아가는 것이다. 또한 새로움을 접할때 따라가기 바쁘기도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하루 중 거의 모든 시간을 이렇게 살아가고 있다.
실제로 생각을 하는 시간은 최소한이다. 하지만 우리는 생각을 하면서 살아간다고 착각을 한다.
아침에 눈을 떴을때 바로 일어날 것인가 아니면 5분 더 있을 것인가?.. 이것도 생각이라면 생각이라고 할 수 있을까?
많은 사람들은 생각이라 착각하면서 살아간다. 하지만 이것은 생각이라고 표현하기에는 무언가 부족함이 느껴지지 않는가..!!
실제의 도움을 받거나 무언가의 해결을 위한 생각들을 해 나갈때 우리는 생각이라 표현하고 고민이라 표현할 수 있지 않을까..
자신의 철학을 가지기 위한 올바름과 다름에 대한 깊은 고민이 생각이라 표현할 수 있는것이 아닐까

물론 매정하지 않게 일상적인 생활에서의 의미없지만 순간적인 것들도 생각이라 표현할 수 있다. 하지만 그것때문에 자신의 삶이 정신적으로 고립되어 가고, 생활의 의미가 사라져 간다면 무슨 의미가 있을까
자신에게는 매정하고 타인에게는 너그러워야 한다는 말처럼 우리는 우리의 생활을 돌아보는 시간을 가져야 하며, 그에 멈추지 않고 자신이 할일이 무언지, 어떻게 해 나가는 것이 좋을것인지 고민해 보는 시간을 가져야 할 것이다.



 

Posted by WN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