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들의 웃음판

저자
정민 지음
출판사
사계절 | 2005-05-18 출간
카테고리
시/에세이
책소개
정민 교수가 한시에 나타난 네 계절의 정취를 유려한 문체로 엮어...
가격비교


책 내용 기록 보기


한시로 읽는 사계절의 시정..
한시... 
학교다닐때나 보는 책이라 생각하였다.
그 당시 한시는 참 싫은 부분중의 하나였다. 
'내가 과연 이 책을 읽어 낼 수 있을까?' 생각하였다.
시작은 반신반의 하였으나.. 아주 재밌게 읽었다.
매우 재밌게 읽었다.. 아니 한시가 내 마음에서 느껴졌다고 할면 더 적절한 표현일까... 
내가 한시에게 조금이나마 다가갈 수 있었다 표현하는 것이 맞을까.. 
느낌이 달랐다.
공부를 하면서 일이되었을때는 느낌이란것이 존재 하지 않았다.
그런데 지금은 너무 편하게 감정이 잡혔다... 읽으면서 나도 모르게 낭속을 하고 있고, 감탄사를 자아내고 있었다.

평상시 감정이 메말랐다는 말을 자주 듣는 편인 내가 이 정도의 감정을 느낄 수 있는지도 알게 되었다.. 
참 새롭고도 즐거운 책 읽기 였다.
그 한시에 정민 교수의 해설까지 덧붙여져 있으니, 더욱 이해력을 풍부하게 해주었고, 더 깊이 감정이입을 해 볼 수 있었다.
감저이 북받친다는 표현을 사용하는것이 전혀 어색하지 않을 만큼,,,
이 책을 읽고 '뭐 그정도까지는 아니다'라고 말 하는 사람들이 있을지 모르겠으나..
지극히 개인적으로 그만큼 좋았다.

속도의 전쟁에서 살아가는 현실에서 우리는 의식적으로든 무의식적으로든 그것에 영향을 받고 따라가고 있다.
매우 당연한 것처럼 말이다.
그래서 오늘날에는 얻은것 보다더 큰 것들을 잃어버렸다.
그 중에 '여유, 풍류, 생각, 사유'..
이러한 것들은 어디에서 오는가?
쫓아가는것에서가 아니라 한 발정도는 떨어져 있어야 가능한 것들이다.

얼마전 윤종신씨가 '놀러와'라는 프로그램에서 한 말이 있다.
지금의 노래는 매체들의 속도에 따라 '추억'을 잃었다고 말하였다.
'예전에는 한 곡이 꽤나 오랫동안 사랑을 받아가면서 노래에 얽히는 추억들과 기억들이 남아 있는데.. 지금은 금방 나와서 대체되다 보니 추억을 가지고 향수를 가지기가 어렵다'는 것이다.
그렇다.
우리는 사회의 조종이든 아니든 .. 속도에 따라 가고 있다.
그러면서 '생각'을 잃어버리고 있는지도 모른다.
이 책은 나에게 그것에서 한 발 물러서 풍류를 가져볼 수 있는 기회를 주었다.

한 해가 마무리되어 가고 있는 이 시점에서 참 좋은 책이었다.

Posted by WN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