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의 독서법

저자
최진 지음
출판사
지식의숲 | 2010-07-05 출간
카테고리
인문
책소개
대한민국의 지도자로 만든 그들의 독서 습관!이승만 전 대통령에서...
가격비교


책 내용 기록 보기


성공으로 이끄는 책읽기의 즐거움 대통령의 독서법 


이 책은 저자가 초대 대통령부터 현재의 대통령까지 그들의 독서방법을 조사하고 분석하여 책을 읽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책이다.

환경에 의해서 읽은 대통령도 있었고, 가난을 극복하기 위해 읽은 대통령도 있었고, 독서 자체에 즐거움을 가진 대통령도 있었고, 살아남기 위해 읽은 대통령도 있었다.

물론 책의 내용중에는 독서법에 대해 잘 알려지지않은 대통령도 있었다.
이럴땐 저자가 가능한대로 추측하여 기록해 두기도 하였다.

다독 정독 숙독 낭독 속독 통독 묵독 난독 발췌독 음독 ... 독서의 방법도 다양하다.
대통령들 역시 다양한 독서방법을 사용한 것을 보면서 그들의 독서방법에 대해서도 알게 되었고, 독서법마다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도 생각해 볼 수 있었으며, 책을 깊이 많이 읽은 역대 대통령들의 내용에서 많은 자극도 받게 되었다.

저자의 표현처럼 대통령의 독서법은 정상에 오른 사람의 독서법이기도 하다. 
그들의 독서방법들을 알게 되고 그들의 고독이나 아픔을 통해서 아직도 나는 너무 편하게 지내고 있음을 새삼 느낄 수 있게 되었다.
사람의 운명은 정해진 것이 아니다. 그의 환경과 경험과 생각과 읽은 책으로 인해 운명은 늘 바뀌어 간다. 우리는 읽은대로 만들어진다는 말처럼 자신의 환경이나 상태에 맞는 책들을 읽어나가며 스스로를 가꾸어 나갈 필요하 있다.

Posted by WN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