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년만의 휴식

저자
이무석 지음
출판사
비전과리더십 | 2006-12-19 출간
카테고리
자기계발
책소개
마음을 들여다보고 우리 자신을 되돌아보게 하는 자기계발서! 『...
가격비교


책 내용 기록 보기


저자는 정신과 전문의이다. 이 책은 심리학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하지만 매우 쉽게 되어 있다.

그러면서도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 보게 해준다.
현재의 내면 뿐만 아니라 지나온 시간들의 내면까지도 보게 해 준다.
'내면아이' ,  사람은 누구나 내면아이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어린 시절에 부모님과 주변의 사랑을 일관되게 받아온 사람이 있는가 하면, 여러 가지 사정으로 부모님의 사랑은 받았으나 다른곳에서는 느끼지 못하거나 부모님의 사랑을 받지못했으나 다른 곳에서 대체했거나 아니면 아예 사랑을 받을 기회를 가지지 못한 사람들도 있다.

사람은 누구나 환경이 다르다.
또한 누구나 자신의 기본 기질을 가지고 태어난다. 기본기질이 있다하더라도 후천적으로 어떠한 환경을 경험하느냐에 따라 자신의 내면아이가 영향을 받게 되어 성인이 되어서도 그 영향 아래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생활에서 부족함을 드러내게 된다.

우리는 보통 성격적으로 문제가 보이는 사람을 보면 가정환경때문이라고 표현한다.
그 말이 맞다는 것을 책에서는 지적하고 있으며, 그 현상에 대해서도 알려주고 있다.
'성난 아이, 질투하는 아이, 의존적인 아이, 열등감에 사로잡힌 아이, 의심 많은 아이, 잘난 체하는 아이, 조급한 아이, 외로움에 시달리는 아이, 두 얼굴을 가진 아이' 
이처럼 여러가지의 내면아이를 가질 수 있는데, 자신이 어떠한 환경에서 자랐는지를 설명하면서 자신에 대해서 돌아보게 해 주었다.

이 책을 읽기전부터 이와 비슷한 생각들을 하고 있었다. 내 어린 시절과 부모님의 행동들에 대해서 생각하면서 이해하기도 하고, 그때 아버지가 또는 엄마가 이렇게 해준게 나에게 상처가 되기도 했구나.. 하는 생각들을 하면서 스스로 정화되는 느낌이 들었다.
그래서 종종 그러한 생각들을 하면서 기회를 만들어 부모님과 함께 이야기도 하리라 생각을 하였다.
또한 아버지는 막연히 어느정도의 거리감을 가지고 있었는데, 이런 생각들을 하면서 스스로 마음을 돌리기도 하고 심적으로 아버지와 더 가까와 짐을 느끼기도 하였다.
그래서 최근에는 부모님을 대하는 부면에서 아직은 어색한 것들이 있긴 하지만 좀더 친밀감을 느껴 부모님께 더 포근함을 느끼게 되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나는 좀더 확실하게 구분해 볼 수 있었고, 이해의 폭도 더 넓힐 수 있었다. 
내가 나를 사랑할 줄 알아야 하며, 그렇게 사랑하기 위해 내면의 소리에 관심을 가지고 인정할 때 평화로운 감정을 유지하며, 그렇게 할때 나의 판단은 다른이의 시선에 의해서가 아니라 스스로를 위한 판단이  될 수 있다는 것.
그렇게 하면서 내가 먼저 다른이들에게 관심을 나타내고, 사랑을 할 수 있다는것을 생각할 수 있었다.

생각은 중요하다. 하지만 행동은 더 중요하다. 
이렇게 느끼며 내가 행동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다짐하는 횟수가 늘어나고 있으며, 행동이 조금씩 진행될 것이다.
아니 이미 단번에 진행된 것도 있다. 물론 더딘 진행을 보이는 것도 있다. 
책에서 결코 쉽지 않은 것들도 있을거라는 당부를 하였다. 

그렇기에 먼저 나를 바라보고 인정하고 사랑하는 것이 중요하리라 생각 된다.

Posted by WN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