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어지는 여행...

여행밑줄 2012. 10. 26. 23:57

왜 그랬을까? 

나는 왜 그들의 삶을 바라보려 한 것일까..


우선은 여행지에서 여행자들과 있는것이 그리 좋아 보이지 않았다. 한 나라에 방문했는데 여러 나라에서 온 여행자들과 교류하면 훨씬 다양함을 경험할 수 있다. 그렇지만 그만큼 방문한 나라에는 신경이 덜 쓰이는 느낌이다. 그래서 가능하면 방문한 나라의 이모저모를 경험해 보고 싶었다.

물론 솔직히 자유로운 의사소통을 할 정도까지가 아니었던 상황이었고, 그들의 말을 제대로 못 알아 들으면 어쩌나 하는 막연한 두려움움이 거리감을 두는데 한몫한것도 사실이다.

지금이야 말을 좀 덜 알아먹어도 눈치로 알고 그들과 소통하는데 두려움따윈 개나줘버리고 있는 상태다. 그렇다고 영어가 일취월장하여 막힘없이 술~ 술~ 나온다는 말은 아니다. 다만 막연한 두려움은 떨쳐 버린 정도다.


남들과는 다른 여행을 경험하는게 좋았다. 그래서 남들이 가지 않는, 가이드북에서는 언급을 하지 않는 그런 곳에 들어가 보는것이 필요해 보였다. 어디서 튀어 나온 자신감으로 그랬을까? 무식한게 용감한 것이었다. 



조심해야 하는것은 알고 있으나 조심성보다는 막연한 호기심이 더 강했다는 표현이 더 어울릴까..

그렇게 그들의 삶에 한 발 더 들여 보고 싶었다. 아무리 그렇다고 해도 잠시 지나가는 여행자가 다 알 수는 없기에, 그들을 인정하는 면에서는 더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하고 있다.

사람은 일대일로 만나면 다 좋다고 했던가. 그렇게 조용히 찾아가는 곳에서는 이용해 먹으려는 사람들은 거의 없었다. 이용당한 경우도 있을 것이다. 다만 언뜻 떠오르는 기억이 없는것을 보면 미미한 사건이었으리라.

그들도 자주 볼 수 없는 외국인의 방문에 놀라워하고 수줍어 하였다. 그래서 더 관대했던 기억들만 남아있다. (옆의 사진처럼.. 낯선 이방인에게 아낌없이 베풀어 주었다. 집엣 키우는 것을 마시게 하려고 따려는 모습이다.)


이런곳은 당연히 알려진 경관이나 화려한 문화를 보지는 못한다. 하지만 사람사는 곳은 다 같다는 말처럼 (이럴때 사용하는 것이 맞는지는 모르겠으나) 그곳들에도 있을건 있었다. 기대가 크면 실망도 크다. 하지만 기대를 하지 않으면 없는게 없었다. 

소도시, 아니 소도시라 표현하기도 어려운 그렇다고 시골이라고도 말하기 어려운 곳이고 알려진 곳도 아니었으나 거기에도 클럽이 있고, 마트가 있고, 카라오케도 있다. 물론 그곳에서 우호적인 몇몇과 친구아닌 친구가 되어 분위기가 만들어져 클럽에 들어가 보기도 하였다. 

그곳에서만 있는 독특한 클럽문화라 표현할 수 밖에 없는 그리고 세 시간 넘게 똑같은 비트로만(트랜스음악) 틀어 놓은 그런 클럽이지만 있을건 다 있었다. (클럽을 즐기는 스타일이 아니지만 이곳의 클럽은 어떨까하는 궁금증이 컸다.) 



낯선사람을 경계하거나 이용해먹으려는 사람들보다는 그들도 호기심이 발동하여 꽤나 따뜻하게 대해주는 경우가 훨씬 많다.

우리는 국내에서 사람들에게 쉽게 마음을 열지 않는다. 좀 더 정확하게 표현하면 경험에 의해서나 교육에 의해서 이겠지만 '않는다'기 보다는 '못한다'. 쉽게 마음을 열지 못한다. 

그렇지만 외국인에게는 왠지 마음이 쉽게 열리는 경우가 있다. 물론 영어로 물어보면 긴장부터 되긴한다.. 하지만 가능한한 도와주려는 마음을 더 쉽게 가진다.


그들도 그랬다. 긴장을 되고 낯설기도 하지만, 마음을 쉽게 열어 주었다. 일단 그들의 홈그라운드니까.

그렇기에 이들에게 더 다가서고 싶은 마음이 끌린다. 서로 이방인이기에 마음의 문을 조금은 더 열었다. 그리고 나는 이들의 생활에 흡수되어 보고 싶었다. 기간은 중요하지 않았다. 그보다는 그들과 마음을 주고 받고 싶었다. 

적어도 내 마음만은 남겨두고 돌아오고 싶었다. 

그렇게 나는 이들의 삶으로 다가서는 여행을 하게 된다. 





'여행밑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행 .. 미소  (2) 2012.11.18
여행 ... 기록  (6) 2012.11.14
여행 .. 비우다  (0) 2012.11.07
여행... 읽다  (2) 2012.11.02
여행...  (2) 2012.10.25
Posted by WN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