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여행밑줄 2012. 10. 25. 18:27

'떠나고 싶다' 


나에게도 '여행'이란 단어는 '떠나고 싶다'이다.

결코 도피적인 의미가 아님을 밝힌다.



도피행각이 아니라면 여행은 나에게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걸까? 하는 의문이 들었다.

이 의문은 10년 전에도 5년 전에도 3년 전에도 들었던 의문이다. 그때마다 당시의 상황에서 대답을 해 왔다. 

당시의 답을 지금 생각해 내지 못하는 것을 보면, 어쩌면 도피는 아니었을지 몰라도 여행의 의미가 정리되지 않았는지 모른다.

물론 솔직히 지금도 나는 여행의 의미를 제대로 정의하지 못한다. 

고민하다 보면 그럴듯한 문장이나 단어가 나올것이다. 그런데 그것보다 여행이 나에게 주는 안정감이 더 중요하다.


왜 여행은 안정감일까? 

어떻게 보면 여행은 변화이다. 일상의 모습들을 벗어나 새로운 환경과 사람과 문화까지, 하나부터 열까지 일상과는 다르다.

그렇기에 여행은 긴장의 연속이고, 어찌보면 살아남기 위한 치열함일지 모른다.


여기서 새로운 의문이 생긴다. 

휴양지에서 여유롭게 식사도 하고 해변이나 수영장에서 비치베드에서 여유로운 모습에서, 깔끔하게 차려입고 선글라스에 한 손에는 카메라를 다른 한 손에는 아이스크림이나 커피를 들고 여유롭게 아름다운 곳들을 구경하는 모습이 어찌 치열함인가?

그렇다. 그것은 치열함과는 거리감이 있다. 그런 모습은 여유와 즐거움, 휴식이다. 

이런 의문이 생기기 전에 먼저 밝혔어야 하는것이, 여행의 스타일이다.


나의 여행은 십년 전에도, 오년 전에도, 삼년 전에도 치열한 여행들의 주를 이루었다. 

배낭여행!

그 중에도 치열한 여행이다. 오지는 아니어도 여행자들이 잘 들어가보지 않는 곳을 즐겨 방문하는 여행이었다.

그러니 긴장의 연속이고, 때때로 치열한 모습이 많았던 것이다.

그리고 다음 여행도 치열함일 거라 확신한다.

그 치열함속에서 여행자들이 경험하기 쉽지 않은 경험들을 할 수 있고, 현지인들과의 만남이라는, 현지 문화의 깊은 체험이라는 거창한 변명아래 그렇게 여행하였다. 

물론 알려진 관광지를 전혀 가지 않은 것은 아니다. 그런곳들도 방문해 왔었지만, 가능하면 관광지에서는 좀 떨어진 곳으로 가려했던 것이다.


왜 그랬을까? 


'여행밑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행 .. 미소  (2) 2012.11.18
여행 ... 기록  (6) 2012.11.14
여행 .. 비우다  (0) 2012.11.07
여행... 읽다  (2) 2012.11.02
이어지는 여행...  (0) 2012.10.26
Posted by WN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