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기>의 가치는 방대한 역사기록이나 최초의 정사라는 데에만 그치지 않는다. 진시황의 분서갱유(焚書坑儒)로 거의 공백상태가 되어 버린 중국 고대사를 복원하는데 중요한 계단 역할을 하고 있으며, 선진(先秦) 학술의 윤곽을 밝히는 데도 필수 도서로 취급되고 있다. 
한편 객관적인 서술이 생명인 역사서에서 진실을 왜곡하지 앟으면서도 진한 감정을 투영시킨 문학적 서술.
현실의 부정부채를 과감히 비판하고 정의와 의리를 찬송하는 내용으로 가득 찬 역사서는 사마천 이후로는 찾아보기 힘들다. 이외에도 사마천은 자신의 불행한 운명을 되새기며 인류의 보편적 과제인 인간의 운명에 대해서도 깊이 있게 탐구했다. 따라서 우리는 <사기>를 읽으며 인생의 의미, 처세의 태도, 인간간계 등에 대해 깊이 사색하게 된다.
단 한 권의 책이 문학, 사학, 철학을 포괄하는 것도 어렵지만, 그 속에서 강자의 부당한 핍박에 대해 강도 높게 비판하고 그와 동시에 약자에 대한 인류애적 동정심을 진하게 표현했다는 점은 경이롭다. 
사마천의 사기가 2,000여 년 전의 중국 역사책이지만, 인류 전체의 고전(古典)으로 평가받는 이유는 바로 이 때문이다.'
책의 머리말에 있는 표현이다.

사마천의 사기는 이루 말로 표현할 필요가 없는 책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고 있는 책이며, 꼭 읽어보지는 않았더라도 이름을 여러번 들었을 책이다.
역사고전으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책이면서, 저자의 표현처럼 문학 사학 철학을 두루 포괄하고 있는 책이기에 이 책은 누구나 읽어야 한다는 생각을 하고 있지만 쉽게 접근하기가 어려운 책이기도 하다.

그런면에서 이 책은 <사기 중국을 읽는 첫 번째 코드>에서처럼 해설서로 읽어 나가면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책이다. 
책의 앞 부분은 <사기 중국을 읽는 첫 번째 코드>의 앞 부분의 설명과 중첩되기에 읽지 않아도 될 정도 였다. 엄밀히 말하면 이 책이 먼저 출간되었으니 <사기 중국을 읽는 첫 번째 코드>를 읽지 않아도 된다는 표현을 해야 하겠지만, 그렇게 되면 이야기가 틀려진다. 아무래도 뒤에 출간된 책이기에 해설이 추가되어 있는 부분이 있다. 그러니 나처럼 출간순서에 역행하여 읽는 사람이라면 이 책 <사기 본기>의 앞 부분 해설은 읽지 않아도 될 것이다.

이 책은 본기를 다루면서 본기에서 우리가 부가적인 내용을 알게 되면 더 이해할 수 있는 해설을 '고전을  넘어선 고전 읽기'라는 코너로 첨부해 놓았다.
그렇기에 좀 딱딱할 수 있는 본기에 도움을 준다. 

간단하게 본기를 살피고자하는 사람이라면 이 책으로도 도움을 받을 수 있을것이란 생각이다.


본기 자체에 대해서는 앞으로 다른 저자의 본기를 더 읽을 계획이다. 그렇기에 이 책은 밑줄 긋지 않고 읽어 내려갔다. 해설과 함께 이전에 읽었던 기억을 되새기며 재미있게 읽어 나갔다. 인상적인 사람들과 그들의 업적들을 되새기고 저자의 해설을 통해 이전에 알지 못했던 내용들을 몇 가지 얻어가면서 ...

<사기>라는 책을 읽어가면서 서로 다른 편역자들의 책을 통해 사마천이란 한 사람에 대해서 점점 가까워 져 감에 따라 인간의 삶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된다.

물론 편역자들도 사마천에 대한 연구를 하면서 추측한 것이긴 하지만 설득적인 내용들도 있고 조금은 덜 설득적이지 않은 내용들도 있지만 ...
사마천은 애처로운 시절을 살아간 사람이다.

어쩌면 약간의 판단 착오를 일으켰을 수도 있고 눈치를 너무 본 것일 수도 있는 삶이다.
어쩌면 억울하여 더 잘보이고자 한 것일 수도 있다. 
어쩌면 자신의 이성적인 판단을 어필하고 싶은 것일지도 모른다.

앞으로 사마천을 더 알아가면서 사기가 아닌 사마천이란 사람에 대해 더 연구해 나가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


Posted by WN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