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n1 - 읽은지 꽤나 오래되어서 내용이 많이 기억나진 않는다.
이번에 독서모임에서 이 책을 다루게되어 다시금 읽게된다.
혹시나 하는 마음에 글을 정리한것이 있는지 찾아보니 있어서 올린다.
또한 정리한 내용들을 먼저 읽어보고는 책을 읽어야 겠다.

여자라면 힐러리처럼

                                                                                                 

                                                                                 이지성 다산북스 2007

"커다란 야망을 품었을 때라야 큰 결실을 맺을 수 있다." -힐러리 로댐 클린턴 Hillary Rodham Clinton


1장 독수리의 날개를 펼쳐라

'나는 왜 자신에게 맞지 않은 삶을 살고 있는가?'

'나는 왜 능력을 100% 발휘하고 있지 못하는가?'

'이런 상황을 변화시키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힐러리는 10대가 끝나갈 무렵 이러한 3가지 질문을 자기 자신을 향해서 쉬지 않고 던졌고, 마침내 답을 얻었다.

정신적 쿠데타에 성공하기 위해서 힐러리가 선택한 전략은 설프토크(Self-talk) 전략이었다.

거울을 보면서 "점점 더 예뻐지고 있어. 갈수록 자신감이 넘치고 있어. 내일은 오늘 보다 더 멋있어 질 거야!!"

진심이 담긴 말에는 마법 같은 힘이 있다.

과거의 자신을 버리고 새로운 자신을 창조해가는 과정이 두렵고 힘에 부치더라도 힐러리처럼 스스로를 북돋으면서 끝까지 계속해나가는 지혜와 용기를 발휘하라

그녀의 엄마인 도로시 하웰은 힐러리에게 2가지 큰 가르침을 주었다.

첫째, 물의 가르침, 즉 '수평을 유지하라'이다.

- 위기일수록 아무 일도 없었던 것처럼 하던 일을 계속하면서 전진하는 것만이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임을 깨달았다.

- 위기 상황이 발생해도 마음의 수평을 유지하라

- 겁먹거나 걱정하지 말고 의연하게 눈앞의 상황을 응시하라.

- 앞에 던져진 장애물을 디딤돌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라. 그러면 해결 방법이 보인다.

- 동시에 하던 일을 계속하라. 흔들리지 마라.

- 아무 일도 없는 것처럼 생각하고 말하고 행동하라.

그러면 2가지를 얻을 수 있다.

첫째, 당신의 힘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둘째, 주변 사람들에게 당신은 강한 사람이라는 인상을 줄 수 있다.

둘째, 불의 가르침, 즉 '공격하라'이다.

- 지속적으로 교육시킨 3가지

첫째, 시련이 닥치더라도 반드시 살아남아라.

절대로 희생자는 되지 말라.

둘째, 누가 너를 때리거든 너는 더 세게 쳐라.

셋째, 자신의 앞길은 스스로 개척해야 한다.


2장 여자라면 힐러리처럼

그녀는 오로지 책에만 파묻혀 살았다.

그러면서도 인간이라면 누구에게나 있는 양면성이 힐러리에게도 존재했다. 힐러리는 양면성 때문에 끊임없이 고민했다. 한없이 치열하게 공부하고 싶어 하면서도, 한없이 놀고 싶어 했다.

치열하게 공부해서 뛰어난 성적을 받아야 했다.

물론 성적이 미래를 보장해주지 않는다는 것은 잘 알고 있었다. 그러나 공부마저 못한다면 미래는 없는 것이나 마찬가지라는 사실 역시 잘 알았다.

힐러리는 4가지 방법으로 내적 위기를 극복

첫째, 내면의 초점이 타인을 향하게 함으로써 우울증을 극복함.

인간은 본능적으로 자신만을 생각하게 되어 있다. 그런데 이 본능을 따르면 불행해진다.

반면 본능을 이성으로 이기면, 즉 타인을 생각하면 행복해 진다.

둘째, 최고의 공부 그룹에 들어가 고급 공부법을 배웠다.

공부 천재라고 불리는 하버드 공부벌레들의 공부법을 배웠다.

물론 타학교라 멤버에 들 수 없었지만, 남자친구를 하버드 멤버를 사귐으로 여친으로 참석 참여가 가능하게 되었다.

셋째, 자신에게 심리적 최면을 걸었다.

넷째, 치열하게 공부했다.

그녀의 손에는 언제나 책이 들려 있었다.

힐러리의 세상에서 가장 능력 있는 여자를 만드는 3가지 원칙

첫째, 삶에 대한 긍정적인두려움을 가져라

예기치 못한 일이 우리 앞에 닥쳤을 때 대처할 수 있는 유일한 보험은 무슨일이든 할 수 있는 한 철저하게 준비하는것.

둘째, 불가능해 보이는 목표를 세워라.

셋째, 일보다 가정을 중요시하라.

힐러리의 가장 높은 목표를 실현시키는 5가지 방법

첫째, 스스로에게 심리적 주문을 걸어라.

"나는 내가 맞은 일을 최고로 잘할 수 있다."

"예기치 못한 상황이라도 내가 일을 최고로 잘 하는 것을 방해할 수 없다."

둘째, 어려운 일일수록 일부러 시시하게 생각하라.

남동생 휴 로댐은 "누나는 퍼스트레이디로서 기본적으로 수행해야 하는 엄청나게 많은 의무들을 일부러 시시하게 생각했다."

셋째, 매사에 집중해서 일한다.

레베카 샐리턴은 "힐러리가 일하는 속도를 따라잡을 수 없어서 정말 힘들었다."고 고백할 정도

넷째, 가장 열심히 일한다.

클린턴의 주지사 재선운동을 지휘했을 때, 그녀는 4가지 업무를 수행하였다.

① 선거운동 관리

남편의 유세활동 전부를 체크, 유세장에서의 행동과 말을 지시, 전화까지도 지시함

② 보좌관들과 선거운동원들 지휘하는 일

③ 선거운동

남편과 똑 같이 뛰었다.

④ 엄마

남들이 한 가지 일을 할때 4가지 일을 동시에, 그것도 가장 열심히 하는 사람이었다.

다섯째, 힘든 일이 있을 때 더 열심히 일한다.

그녀는 고통스러울 때 가장 열심히 일한다.. 고 지인들은 말한다.


3장 꿈꾸는 여자 힐러리가 만난 최고의 사람들

힐러리의 꿈을 이루는 4가지 비결

첫째, 꿈의 성취를 자신의 온 존재로 확신했다는 것이다.

만일 당신이 꿈을 이루고 싶다면 먼저 주위 사람의 믿음을 얻어야 한다.

다른 사람의 신뢰를 얻기 위해서는 먼저 스스로를 철저하게 믿어야 한다.

그러면 다른 사람들은 오래지 않아 당신의 믿음에 감염되고 당신을 위해 움직이기 시작한다.

둘째, 이미 꿈이 이루어진 것처럼 행동했다.

셋째, 꿈의 설계를 완벽하게 했다.

힐러리에게 계획에 대한 성공 비결을 물으면 '계획을 세우는 데 실패하는 것은 실패하려고 계획을 세우기 때문이다'라는 문구를 보여줄 것이다.

넷째, 대가 지불을 아낌없이 했다.

언제나 편안하게 현실에 안주하는 것을 포기하고 힘들게 꿈을 위해 달렸다.

자신의 전 인생을 꿈의 대가로 지불했다.

힐러리의 평생의 멘토 두 명 - 매리언 라이트 에델만 , 재클린 케네디 오나시스

재클린은 독서관이었다.

독서관이자 퓰리처상 수상 작가인 남편 케네디조차 "어떻게 저렇게까지 책을 좋아할 수 있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말할 정도로 책을 사랑했다.

재클린은 어떤 책이든 가리지 않고 잘 읽었다.


4장 힐러리를 세상의 중심에 세운 독서법과 글쓰기

부잣집 딸들의 한계 3가지(나는 '생각없는 사람이 한계 3가지'라 생각한다)

1. 스스로 생각해서 행동하는 법이 없다.

2. 미래에 대한 장기적인 계획이 없다.

3. 모든 일을 재미로 판단한다.

위의 사람들은 늘 실패하는 독서를 해왔다는 것이다

이들은 독서보다는 TV 시청에 열을 올리고, 독서를 하더라도 두뇌에 강렬한 영감과 지적 자극을 주는 철학, 사회학 위주의 여러운 책보다는 두뇌에 별다른 지적 자극을 주지 못하는, 흥미 위주의 가벼운 소설책을 읽고 있었다.

감정 해소에는 도움이 될지 몰라도 인생을 헤쳐나가는 데 있어서는 별다른 도움을 주지 못하는 독서를 하고 있었기에 한계를 가질 수 밖에 없었다.

힐러리의 남다른 능력은 생각하는 능력이다.. 힐러리는 입체적으로 사고할 줄 안다.

힐러리의 3가지 전략

1. 자신의 미래에 대한 가장 확실한 대비책, 즉 조직의 실질적인 리더로 부상하기 위한 전략.

- 첫째, 조직원 모두가 인식하고 있지만 손대지 못하고 있는 조직의 치명적인 문제점에 대한 전혀 다른 차원의 접근법과 손쉬운 해결법 제시.

- 둘째, 조직원 누구도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조직의 문제점 발견과 이에 대한 해결법 제시

- 셋째, 조직원 모두에게 강렬한 감동을 주는 미래 비전 제시

2. 업무 관계로 나를 고용한 사람 또는 내가 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사람들을 200% 만족시키는 전략.

3. 완벽한 전부 준비를 갖췄다고 확신하는 적들의 허를 찾고, 그 허를 찍러서 단숨에 승리하는 불패의 전략

힐러리의 독서법은 '존 스튜어트 밀 식 독서법'이라는 대원칙과 다음 5가지 소원칙을 사용하였다.

1. 텔레비전을 볼 시간에 책을 읽는다.

2. 책을 읽고 나면 토론을 한다.

3. 저자와 직접 만나는 기회를 자주 갖는다.

4. 10대 시절에 읽었던 책을 다시 읽는다.

5. 하나의 사건에 관련한 모든 입장을 알려고 노력한다.

힐러리는 하나의 사건에 대해 다양한 입장을 읽는 독서 습관을 통해서, 다른 누구의 의견보다 자신의 의견을 인정하고 믿고 지지하고 추진하는 능력을 갖게 되었다.


힐러리의 5가지 글쓰기 노하우

1. 작게 시작하라.

2. 양으로 승부하라.

3. 정기적으로 글을 써야만 하는 상황을 만들라.

4. 자신의 생각을, 발로 뛰어서 쓰라.

5. 글쓰기 자료 수첩을 만들어라.

Posted by WN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