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 생각쓰기

윌리엄 진서

글쓰기의 핵심은 인간미와 용기이다.

사람들은 대체로 뭔가 있어 보이기 위해 말을 부풀리는 경향이 있다. 좋은 글쓰기의 비결은 모든 문장에서 가장 분명한 요소만 남기고 군더더기를 걷어내는데 있다.

명료한 생각이 명료한 글이 된다.

독자가 길을 잃는 건 대게 글쓴이가 충분히 정성을 들이지 않아서이다.

글을 쓰는 사람은 언제나 스스로에게 이렇게 물어야 한다.

'나는 과연 무엇을 말하고 싶은가?'


글을 쓴다는 것은 힘든 일이다. 명료한 문장은 우연히 생기는 것이 아니다.

독자들은 진실한 목소리를 듣고 싶어한다.


글은 무엇보다 스스로의 즐거움을 위해 쓰는 것이다.

글은 써야 하는 것이다. 글쓰기를 배우는 유일한 방법은 강제로 일정한 양을 정기적으로 쓰는것이다.

wn1 - 위의 두 문장은 어찌 보면 앞뒤가 맞지 않는 것 처럼 보인다.
스스로 즐겁게 글을 써야 하느넫.. 강제로 일정한 양을 써야 한다면 그것이 즐거움이 될 수 있을 것인가?
둘 중에 하나만을 고른다면 즐거움을 버리거나 아니면 적절한 양을 쓰기 못하다가 포기해버리는 경우를 당하거나....
그렇다면 두 가지 경우 모두를 할 수 있으려면 무엇이 필요할까?
자기 스스로의 규칙을 정해놓은 즐거움... 이라는 표현이 어울리는지는 모르겠으나 글쓰기에는 어느정도의 습관이 필요함으로 습관을 기르기 위해 스스로 정하는 규칙을 생성시켜서 즐거움을 반하는 일이 없도록 조처를 하는것이 도움이 될 듯하다..
탈 벤 샤하르 교수는 그의 책 '해피어'에서 인용하면서 행복한 습관을 만들기 위해 스스로의 규칙은 도움이 된다고 하였다.. 그처럼 타인이 정해놓은 규칙을 따르는것은 즐거움을 반할지 모르지만 ,,,스스로 만들어낸 규칙은 즐거움을 반감시키는 것이 아니라 어쩌면 즐거움을 배가 시키는 방법일 수 있다.
그렇게 하여 즐거움을 유지하면서도 글을 써 나갈 수 있을 것이다..
물론 매일 그렇게 할 수 없을 지라도 그렇게 규칙을 정해 놓음으로 나태해지려는 자신을 어느정도 잡아 줄 수 있을 것이다...


통일성은 독자의 주의가 흩어지지 않게 해준다.

대명사의 통일. 시제의 통일. 분위기의 통일.


글을 시작하기 전에 스스로 기본적인 질문을 몇 가지 던져보자.

어떤 자격으로 이야기 할 것인가? (보고자? 정보제공자? 보통사람?)

어떤 시점과 시제를 사육할 것인가? 
어떤 문체로 쓸 것인가? (비개인적 기록문체? 사적이면서도 격식있게? 사적이면서 자유롭게?)

소재에 대한 어떤 태도를 취할 것인가? (깊이 개입해서? 한발 물러서서? 비판적으로? 비꼬듯이? 즐겁게?)

어느 정도로 다룰 것인가?

어떤 점을 강조할 것인가?


독자에게 그의 마음에 어떤 점 하나를 남길 것인지 결정해야 한다.


도입부는 금방 독자를 붙잡아 계속 읽게 만들어야 한다. 참신함. 진기함. 역설. 유머. 놀라움. 비범한 아이디어. 흥미로운 사실. 질문으로 독자를 유혹해야 한다. 도미부는 어느정도 실질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


언제나 써야 할 것보다 많은 자료를 모아야 한다.

wn1 -  위의 문장에 전적으로 공감한다.
강연 부탁을 받거나 강의를 해야할 경우.. 내용을 작성하면서 필요에 의해서는 보충자료나 필요한 내용들을 검토하고 삽입해야 할 경우들이 발생하는데...
그럴때 자료를 풍부하게 확보한 후에 작성한 원고와 그렇지 못한 원고는 강의를 하고나보면 충분히 알게 된다.
강의나 강연을 마치고 박수를 받으며 뒤 돌아서 나올때 뭔가 씁쓸한 느낌이나 부족한 느낌이 드느냐...아니면 뿌듯하게 걸어나오느냐에 차이로 스스로도 알 수 있다..
또한 청중들의 반응을 보면 알 수 있기도 하다..
이처럼 풍부한 자료들을 바탕으로 읽고 색출하는 작업들이 많으면 많을수록 그 내용은 더욱 타당하고 실용적이며 쉽게 작성될 수 있기 때문이다..
개인적으로도 여러번의 경험으로 공감을 하고 있다...그럼에도 불구하고 늘 마감이 다되어 마치는 이유는...쩝...ㅡ.ㅡ

완벽한 종결부는 독자들을 살짝 놀라게 하면서도 더 없이 적절해 보여야 한다.

독자들은 글이 그렇게 갑자기 그렇게 끝나리라고는 예상하지 못했지만 곧 그것이 적절하다는 것을 알아차린다.

경험이 부족한 글 쓰는이들은 격의 없는 분위기를 만들려면 그냥 편하게 이야기하기만 하면 된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독자의 친구가 되고 싶어 한다. 형식적인 느낌을 주지 않으려 너무 애쓴 나머지 좋은 문장을 쓰려는 노력은 전혀 하지 않는다.

최상의 언어에 대한 그리고 최상의 독자에 대한 경의를 품고 쓰자.

진부한 표현은 감각의 적이다. 감각은 놀랍고 힘 있고 정확한 표현이다.

모방하기를 주저 말라. 관심있는 분야에서 최고의 작가를 골라서 그 작품을 큰소리로 읽어보자.

글쓰기는 인격과 관계가 있다. 여러분의 가치가 건전하면 글도 건전할 것이다. 글은 언제나 의도를 가지고 시작한다. 먼저 자신이 무엇을 바라는지 그것을 어떻게 하고 싶은지 알자. 그리고 인간미와 정직함으로 글을 완성하자.

자기가 좋아하는 것을 파고들면 글도 잘 써지고 독자의 관심도 끌 수 있다.


Posted by WN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