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력을 많이 들여야 오래도록 명성을 누릴 수 있는데, 애당초 공력을 들이지도 않고 후세에 명성을 거두고자 하는 자가 많으니, 그 비속하고 사리에 맞지 않는 것이 가소롭다."  15

"게으른 것이 습성이 되어 비스듬히 누워서 보기를 좋아한다. 중국 책은 누워서 보기 편한 데 비해 우리나라 책은 불편하기 때문에 대부분 중국 책을 휘하는 실정이다." 16

정조는 어떤 경우에도 백성들을 원망하지 않았다. 백성들은 눈앞의 것만 바라보게 마련이었다. 그러나 제왕은 먼 미래를 내다볼 줄 알아야 했다. 정조는 또한 백성들이 눈앞의 것만 바라보는 것 같아도 '지극히 신명하다'는 믿음을 갖고 있었다. 114

"밤에는 하루 일을 점검하고, 한 달이 끝날 때면 한 달 동안 한 일을 점검하고, 한 해가 끝날 때면 한 해 동안 한 일을 점검한다." 174

"더위를 물리치는 데는 책을 읽는 것만큼 좋은 방법이 없다. 책을 읽으면 몸이 치우치거나 기울어지지 않고 마음에 주재(主宰)가 있어서 외기(外氣)가 자연히 들어오지 못하게 된다."  177

"법을 제정한다고 저절로 시행될 수는 없고, 말로 가르치는 것은 몸으로 가르치는 것만 못하다. 내가 이렇게 하는 것은 나에게 허물이 없게 한 뒤에야 남을 비난할 수 있다는 뜻을 담은 것이다."  180

"바쁜 와중에 독서하려고 한다면 목표를 세워서 날마다 규칙적으로 해 나가야 한다. 이렇게 하면 일 년이면 몇 질(帙)의 경적(經籍)을 읽을 수 있을 것이고, 몇 년간 쉬지 않고 꾸준히 해 나간다면 칠서(七書)를 두루 읽을 수 있을 것이다. 지금 독서할 날짜를 따로 얻고자 한다면 영영 책을 읽을 수 없을 것이다."  195


wn1 - 나는 그를 잘 모른다..저자는 방대한 자료들을 섭렵하고 사실적이면서도 흥미롭게 글을 썼다. 
하지만 나의 아둔함으로는 이 한 권을 읽고 정조를 알 수가 없다.
물론 배경지식이 없기 때문일것이다.

그는 복없는 삶을 살았지만, 그가 선택한 것은 앞을 보는것이었고, 깊게 보려하는 것이었고, 넓혀 나가보려 하는 것이었다.
그는 속에 화병을 가지고 있었다. 얼마나 많은 어려움을 이겨내야 했을지 생각을 해본다. 하지만 그의 선택이 나에게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한다.
그로 인해서 조선은 미래를 개방을 소통을 사랑을 경험할 수 있었다.
이것은 정말 행복한 삶이라 할 수 있다.
그는 자신을 희생시켜 많은 빛을 생산해 내었다.
....












Posted by WN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