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들의 노래, 귀뚜라미의 울음, 반딧불이의 불빛, 노루의 사향, 이 모두가 유혹의 다양한 수단과 방식이다. 유혹은 생명력의 발현이고, 생명이 얼마나 건강한지를 말해주는 것이다. 즉, '유혹한다'는 것은 '생동(生動)한다'는 말의 다른 표현이다.

사람은 주로 '말'로써 상대방을 유혹한다. 유혹이란 단어에서 '꾈 유(誘)'자가 '말씀 언(言)'자에 '빼어날 수(秀)'자를 합친 것이라는 사실만 봐도 알 수 있다. 역사도 증명하고 있는데, 성경의 시초부터 나온다. 여자는 뱀에게 유혹당하고, 그 여자는 남자를 유혹한다. 

이처럼 우리는 유혹 속에서 숨 쉬고, 먹고, 잠들고, 살아간다. 실제로 모든 인간은 유혹해야 살아남는다. 연인이든, 정치인이든, 상품이든, 기업이든 유혹 하지 못하면 생존할 수 없다.
그래서 우리는 유혹의 기술을 익혀야 한다.

로버트 그린(Robert Greene)은 <유혹의 기술(The Art or Seducation)>에서 대표적인 유혹자 유형 9가지를 정리한다.
1. 코케트(the Coquette) - 냉담한 나르시시스트 형
붗잡을 수 없는 그림자와 같은 유형을 말한다. 마음을 주는 척하다 갑자기 돌아서서 상대를 혼란스럽게 만들어 매달리도록 만드는 유형. 열띤 선ㄷㅇ 뒤에 갑자기 모습을 감춰 대중과의 거리를 유지했던 마오쩌둥, 부탁을 들어줄 듯 말듯하면서 늘 상대를 달아오르게 만들었던 나폴에롱의 연인 조세핀, 앤디워홀, 엘리자베스 1세등이 대표적인 인물.
2. 카리스마(the Charismatic) - 열정적인 신념가 형
불꽃처럼 사람을 강하게 끌어당기며, 분명한 목적과 신비감이 열정과 결합해 흡인력 있는 자석이 된다. 말콤엑스(미국 흑인 해방운동의 급진파 지도자), 크리슈나무르티(사상가이자 종교 지도자), 드골(프랑스의 군인이자 정치가), 잔 다르크, 나폴레옹 등이 대표인물.
2. 스타(the Star) - 신비로운 우상 형
돋보이는 형상을 유지하여, 그로인해 사람들은 자신이 보고자 하는 것을 보고, 느끼고 싶어 하는 것을 느낀다. 진짜 힘은 대리만족이다. 영화배우 마를렌느 디트리히, 존 F. 케네디 대통령, 생베르맹 백작(불사신이라 불렸던 18세기의 연금술사) 같은 유형.
4. 세이렌(the Siren) - 요부 형
성적인 매력을 극대화해 물처럼 유연하고 매혹적이다. 클레오파트라, 마릴린 먼로, 폴린 보나파르트(나폴레옹의 여동생, 색정증의 화신으로 불렸다.), 서시(西施, 춘추 시대 월나라의 미인) 등이 있다.
5. 레이크(the Rake) - 바람둥이 형
남자지만 세리렌처럼 관능적이 매력으로 마음을 잡는다. 돈 후안, 엘비스 프레슬리, 가브리엘레 단눈치오(이탈리아 문학가), 리슐리외(프랑스 정치가) 등이 유형.
6. 아이디얼 러버(the Ideal Lover) - 헌신적인 연인 형
낭만, 모험, 정신적 교감을 추구하는 이들에게 강하게 다가간다. 즉 깨진 꿈을 다시 실현시켜줄 것 같은 구원자의 모습. 카사노바는 단순히 여성을 유혹하는 것에 멈추지 않는다. 만나는 그 순간부터 상대를 연구하고 원하는 바를 미리 파악해 상대의 기분을 맞춰주었을 뿐만 아니라, 재빠르게 그 부분을 행동으로 채워주었다. 카사노바, 퐁파두르 부인, 세르게이 살티코프(러시아 예카태리나 2세의 연인으로 그녀를 위해 수많은 역경과 위험을 감수한다)등이 있다.
7. 댄디(the Dandy) - 창조족 스타일리스트 형
이들은 누군가가 원하는 라이프스타일의 모범을 보여줌으로써 사람들을 매혹시켰다. 댄디 형은 자신이 진정 원하는 삶을 스스로 만들고 싶어 하는 사람들에게는 특별히 유혹적인 존재다.
8. 내추럴(the Natural) - 천진난만 형
천진난만한 모습은 경계심이 아닌 호감을 불러일으킨다. 그들은 어린 아이의 특성을 가진 존재로, 누구나 이들 앞에서는 편안하게 자신을 열고 장난기 어린 마음으로 어린 시절로 돌아간 듯한 환상에 젖는다. 버킹엄 공작, 찰리 채플린 등이 대표 유형.
9. 차머(the Charmer) - 능란한 외교가 형
간접 조명 같은 존재, 차머는 자신을 감추고 상대를 관심의 대상으로 내세웠다. 상대를 스타로 만들어주면서, 상대로 하여금 자신에게 의지하게 만들고, 그럼으로써 상대의 뒤에서 빛을 발했다. 벤저민 디즈레일리는 빅토리아 여왕 시대의 총리로, 그가 없었다면 빅토리아 여왕도 없었을 것이다. 저우언 라이없이는 마오쩌둥도 없었다. 

효과적인 유혹의 기술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첫째, 상대를 안심시킨 후 허를 찔러라.
둘째, 대비 효과를 누려라. 지미 카터의 우유부단한 모습은 로널드 레이건의 자신감 넘치는 이미지를 더욱 부각 시켰던 것처럼, 상대의 단점과 나의 장점을 대비시킬 때 유혹의 힘은 더욱 강력해진다.
셋째, 상대의 방어 본능을 잠재워라. 상대의 경직된 마음을 누그러뜨려 방어 본능을 저하시키고, 내면 깊숙이 들어가 상대와 공감대를 형성하는 방식이다.
넷째, 유머와 풍자로 상황을 반전시켜라. 
다섯째, 이야기를 통해 유혹의 힘을 지속시켜라. 스토리를 끊임없이 이어가는 능력은 대단한 힘이자 무기다.
여섯째, 감각적인 최면 효과로 유혹하라.

유혹의 대가 5인
- 클레오파트라
그녀는 지적수준과 독특한 화장법, 그리고 상상을 넘어선 쾌락으로 국가를 유지하였다. 율리우스 카이사르와 마르쿠스 안토니우스를 유혹함으로 실현시켰다.
- 엘리자베스 1세 
그녀는 생존을 위해 끊임없이 유혹해야 함을 알고, 평생 독신으로 살면서 결혼 문제를 논란거리로 삼는 전략을 펼쳤다. 그녀는 균형잡힌 유혹의 리더십을 발휘하여 연민, 동정, 인내, 경청등 여성적인 특성과 동시에 대담하고 결단력 있고 야심찬 남성적 특징까지 고루 갖추고 있었다.
- 나폴레옹 보나파르트
그에게 전쟁은 곧 정치이자 거대한 유혹이었다. 그의 일차적인 승리 비결은 민첩성에 있었지만 결정적인 승리의 비결은 적의 심리적 균형을 허무는데 있었다. 
- 존 F. 케네디
빛나는 미소와 자연스러우면서도 깔끔한 이미지, 핵전재의 위협 속에서도 외교적 승리를 이끈 두둑한 배짱, 무엇보다 국민의 마음을 사로잡고 움직인 강렬한 호소력 등이 매력이었지만, 그의 진정한 매력은 바로 '목표'에 있었다. 
- 에바 페론(에비타)
후안 페론 대령을 결국은 대통령으로 올리며 "나는 다른 사람들의 꿈이 실현되는 것을 지켜보기 위해 내 꿈을 접었습니다. 나는 내 영혼을 내 민족의 제단 앞에 기꺼이 바칠 것입니다. 나는 온몸을 바쳐 여러분 모두를 미래의 행복으로 이끄는 다리 역할을 하겠습니다. 나를 밟고 지나가세요. 해로운 조국의 웅장한 미래를 향해서요." 라며 아르헨티나 전체를 유혹하였다. 

우리 앞에 펼쳐진 시장은 '감각의 제국'과 다름없다. 그 안에서 살아남으려면 오감을 활짝 열고, 유혹의 심리학, 아니 유혹의 관계학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결국 유혹을 하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첫째, 남을 따라하는 대신 자신만의 맛과 멋을 발견할 줄 아는 능력이다. 
둘째, 싫증나지 않는 새로움을 약속해야 한다.
셋째, 스스로지치지 않게 유혹 그 자체를 즐겨야 한다.
넷째, 지체하지 말고 유혹의 결실을 만끽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쉬지 말고 다시 유혹해야 한다.

유혹은 천천히 스며들 뿐, 결코 대상을 부수지는 않는다. 하지만 조용한 유혹은 결국 상대의 삶을 소리 없이 점령해 버린다. 바로 유혹은 하나의 소프트 파워 '딱딱하지 않은 말랑말랑한 것'의 힘이다. 
하버드 대학교의 조지푸 나이는 <소프트 파워>에서 "소프트 파워란 강제나 보상보다는 마음을 끄는 힘, 즉 유혹의 힘으로 원하는 것을 얻는 능력을 말한다." 라고 하였다. 
즉 진정한 힘은 '얼마나 적을 죽일 수 있는가?'라는 하드 파워의 영역이 아니라, '내 편에 설 협력자들이 얼마나 많이 있는가?'라는 소프트 파워에 있다.

따라서 우리에게 주어진 과제는 '진정한 나만의 매력은 무엇인가? 나의 소프트 파워는 무엇인가? 나의 말랑말랑한 힘은 무엇인가?' 를 치열하게 고민해 보는 일이다.



진정한 유혹이란 것은 저자가 마지막으로 강조한 것처럼 파괴하여 얻는것이 아니라 협력자를 얻는것이다.
지금의 시대는 소통의 관계를 원한다.
소통과 관계. 이것은 진정한 소프트 파워인 동시에 유혹의 핵심이다.
'천 길 물속은 알아도 사람의 속은 모른다.'는 말처럼 얼마나 사람의 마음을 얻는것이 힘이 든가를 우리는 잘 알고있다.
어렵다고 얻지 못하는 것은 아니다. 속을 알려고만 하면 알 수있는 것이 아니다. 그것을 알기위해서는 그의 마음이 나를 향하도록 해야한다. 
그렇게 되었을때 그의 속은 물속 보다 잘 알 수 있게 될지도 모른다.
아니 굳이 속을 알지 못해도 되는것 아닌가? 
상대의 마음이 나를 향하게 된다면 알지 않아도 될듯하다.
꼭 연인의 마음 뿐 아니라 나와 관계를 하는 많은 사람들을 총칭해서 보라.. 
내가 왜 모든 사람의 마음을 알아야 하는가..관계속에서 원활한 소통을 이루어 나가면 바꾸는 것이 아니라 자연스럽게 나에게로 향하는 것을 알게된다.
그러기 저자가 결론에서 '치령하게 고민해 보는'것이라 한것처럼, 노력을 끊임없이 해 나가는 것이 사람의 속을 알려하는 것보다 중요할 것이다.


















 
Posted by WN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