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 좋은 아이로 키우는 집
시지마 야스시, 와타나베 아키코 삼성출판사 2007
1장 머리 좋은 아이들은 어떤 집에서 살까?
1. 탁구대의 재발견
- 가족 간의 유대감을 형성시키는 거실에 있는 탁구대..
- 가족들은 탁구대에서 거의 모든 일과를 보낼 수 있어서 가족이 함께 공유하고 화합하는 공간
2. 꼬마 방랑자의 노매드식 학습법
- 그날 그날에 따라 공부하는 곳을 방이며 거실이며 부엌이며 현관이 보이는 곳이며, 심지어는 화장실에서도 공부하는 방법
- 습관이 되어 거실에서 TV를 보고 있어도 간이 칸막이만 치고 공부를 한다.
- 가족이 함께 있다는 안락함을 느낀다.
3. 가족애가 돈독해지는 아이의 방
- 아이들의 방의 공간이 커서 엄마와 아빠까지도 공부하는 방에서 같이 있게 됨.
- 결국은 방이 거실의 역할을 하게되어 버림.
4. 부엌의 변신은 무죄
- 엄마가 부엌에서 식사 준비를 하는 동안 아이들과 아빠는 식탁에서 공부를 한다.
- 결국 부엌에 컴퓨터와 지구본 책꽂이까지 와 있게됨.
- 온 가족이 함께
5. 3층까지 수직으로 오픈된 집
- 좁은 3층 단독주택이라 밀폐될 수 있는 것을 층간 오픈 공간을 만들어줌.
- 아이들이 가족과 원활하게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환경부터 만들어 줌
6. 3X의 법칙
- explore(탐구), express(표현), exchange(공유)
- 가족 책꽂이를 사용하여 아이의 견문을 넓혀준다..
7. 이동 책상의 힘
- 적당히 넓은 널빤지와 수납박스로 이동가능한 책상을 만들어.. 어느곳에서나 공부를 한다.
- 방에서 거실에서 현관이 보이는 곳에서 옥상에서도 가능하다.
- 어머니의 시선이 닿는 곳이 공부하는 곳.
8. 가족의 역사가 살아 숨 쉬는 집
- 증조할아버지와 증조할머니와의 추억을 그대로 두어 그를 통해 안정감을 느끼게 됨.
9. 방이 없는 집
- 원룸 형태의 집에서 함께 생활함.
- 간단한 칸막이로만 구분지어 놓음
- 형과 동생의 책상을 마주보게하고 사이에 책꽂이를 두는데 책꽂이에 레일을 달아 좌우로 움직일 수 있게하여 서로의 책상에서 마주보이게도 아니게도 할 수 있다.
또한 원룸형이라 가족간의 동선들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10. 외딴 방이지만 괜찮아
- 고립형 아파트 구조이지만. 공부는 따로하고 잠은 자매가 같이 자게 한다.
- 옷을 갈아입는 경우가 아니면 방문을 닫거나 잠구지 않는다.
- 책상옆에 부모님 전용의자를 두어 당연히 들락날락할 수 있게 한다.
- 아이의 물건을 집 안 여기저기 분산해 두어 서로간에 얼굴을 더욱 자주 볼 수 있도록 만들어 놓는다.
11. 주말에 만나는 대자연의 집
- 시골에 집을 지어서 1층에서는 주방으로 2층은 방으로 만들어 주말이면 온 가족이 자연으로 돌아간다.
- 절대 공부는 하지 않는다. 꼭필요한 과제정도만 하는데, 1층에서 한다.
- 가족이 함께 청소하고 수리하고 음식도 한다.
wn1 - 이 책에 나오는 예들은 특목고나 특목중에 가는 일본 학생들의 집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특히 1장을 읽으면서 가장 먼저 생각을 한 단어는 '소통'이다.
집 내부구조가 어떠하든 소통을 위한 여건을 만들어 내어 소통을 원활하게 할 수 있게 하였다..
2장 핵심은 커뮤니케이션이다
- 단순히 교과서를 외워 푸는 문제보다 아이들의 생각을 묻고, 답을 이끌어내는 과정을 기술하는 문제가 점점 많아지고 있다. 이런 문제를 잘 풀기 위해서는 사고력은 물론이고, 자신의 생각을 다른 사람들에게 능숙하게 전달하고 설득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 가장 기본적으로 갖춰야 하는 요소가 바로 커뮤니케이션 능력이다.
- 매사추세츠공과대학(MIT)의 시모어 페퍼느 교수에 의새 처음 주장된 3X
eXplore(탐구하다) , eXpress(표현하다) , eXchange(공유하다)
당시 미국에서는 교육의 3대 요소로 3R Reading(독해),wRiting(작문), arithmetic(산술)을 꼽았다.
시모어 페퍼트 교수는 미국 교육의 기본 요소를 3R에서 3X로 변화시켰다.
3X는 곧 켜뮤니케이션이다.
- 한 학급에서 포스터를 만들어 아이들에게 나누어주고는 집 안에서 가장 눈에 잘 띄는 곳에 붙여두게 했다고 한다. 그 포스터에는 '공부에 임하는 우리의 마음가짐'이라는 제목 아래 10가지 항목이 적혀 있었는데, 그 가운데 이 네 가지 조항을 특별히 강조하고 있었다.
2. '지금'하지 않으면 안 될 일이 무엇인지 생각해보라.
4. '지금'하지 않으면 나중에 후회할 만한 일은 없는지 생각해보라.
6. '지금'하면 언젠가 도움이 될 만한 일은 없는지 생각해보라.
10. 자신이 '지금' 행동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알 수 없다는 것을 명심하라.
3장 우리 집도 머리 좋은 아이의 집이 될 수 있다
1. 아이 방을 고립시키지 마라.
아이 방의 문을 열어두거나, 방문 재질을 투명하게 바꾼다.
2. 집 안 전체를 공부방으로 만들어라
가족들 모두의 곤강인 거실, 부엌도 아이가 공부할 수 있는 환경으로 꾸며준다.
3. 6개월에 한 번씩 이사하라
방을 맞바꾸거나 방 안의 배치를 바꿔 새로운 분위기를 조성한다.
4. 공유할 수 있는 추억의 공간을 연출하라
책꽂이에 가족들 모두의 책을 꽂아 가족의 기억을 공유하는 공간을 만든다
5. 어머니의 공간을 멋지게 꾸며라.
어머니가 행복하면 아이도 행복하다. 부엌 등 어머니의 공간을 꾸미는 데 투자한다.
6. 아버지의 존재를 느끼게 하라.
아버지와 아이가 각자 다른 일을 하더라도 같은 공간에서 하도록 한다.
7. 종종 손님을 초대하라.
아이에게 가족 이외의 사람과 어울릴 기회를 준다.
8. 오감을 자극하는 공간을 만들라.
거울 하나에도 신경을 써서 아이의 감각을 발달시킨다.
9. 글로 의사소통하라.
보드, 칠판 등 아이와 글로 의사소통할 장치를 만든다.
10. 갤러리 공간을 만들어라.
가족의 작품을 집에 전시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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